대한민국의 배우.
중학생 때 교회에서 우연히 연극을 한 것이 연기의 첫 시작이었다고 한다. 연기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대학 진로를 고민할 때 교회에서 함께 연기를 했던 친구가 연기를 배워보자고 해서 연기를 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해당 친구는 디자인을 전공하고, 자신은 건국대학교 영화학과를 진학하게 되었다. 참고로 엄태구는 건국대학교 영화학과 1기이다.
2007년 영화 《기담》으로 첫 데뷔한 뒤 수많은 작품에서 단역과 조연으로 나오다 2014년 드라마 《감격시대: 투신의 탄생》의 악역 도꾸로 인지도를 남겼다. 이후 2016년 개봉한 영화 《밀정》의 하시모토 역으로 송강호에게도 밀리지 않는 카리스마를 뽐내며 강렬한 인상을 새겨주었다. 엄태구 본인도 본인의 연기인생은 밀정 출연과 밀정에서 송강호를 만나기 전과 후로 나뉠 것 같다고 말하였다. 이후 영화 《택시 운전사》에서 김사복과 위르겐 힌츠페터가 서울로 돌아가는 길에 군인과 조우하는 가장 강렬한 장면에서 압도적 분위기를 자아낸 박중사로 출연하며 송강호와 재회했다. 놀라운 것은 그 장면은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는 것. 출연은 고작 4분 가량이지만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송강호가 밀정에서 함께했던 기억으로 감독에게 연기 잘한다고 추천하여 오디션을 보게 되었다고 한다.
형은 영화 감독 엄태화다. 형제는 독립영화계에서부터 상업영화계에까지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며 승승장구하고 있다.참고로 엄태화 감독과 총 6편의 작품을 함께 했다. 《하트바이브레이터》, 《숲》, 《유숙자》, 《잉투기》, 《가려진 시간》, 《콘크리트 유토피아》
2019년에는 OCN 드라마 《구해줘 2》에서 주인공 김민철 역을 맡으면서 드라마 첫 주연을 맡게 되었다. 껄렁하면서도 진중한, 선과 악이 공존하는 모습을 잘 표현해낸 호연으로 드라마 흥행에 일조했다.
2024년에는 JTBC 드라마 《놀아주는 여자》에서 첫 로맨틱 코미디 주연을 맡게 되어 화제가 되었다. 《구해줘 2》에서 함께 호흡을 맞춘 한선화와 재회했다. 그동안 어둡고 무거운 배역으로 이미지가 굳어졌지만 새로운 장르에 도전하고자 하는 본인의 의지와 몇몇 독립영화들에서 보여준 짧은 로맨스 연기 및 실제 본인의 순수한 성격이 잘 어우러져 새로운 면모와 색다른 재미를 안겨주고 있어 호평이다. 이 작품으로 "태구는 로코다"란 수식어가 생겼다.
엄태구 독보적인 외모
날카로운 눈매와 강렬한 인상은 엄태구만의 트레이드 마크입니다. 어떤 역할을 맡더라도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내며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엄태구 깊이 있는 연기력
섬세한 감정 표현과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은 엄태구의 가장 큰 강점입니다. 악역부터 코믹 캐릭터까지, 다양한 역할을 자유자재로 소화하며 깊이 있는 연기를 선보입니다.
엄태구 개성 넘치는 캐릭터 소화력
엄태구는 어떤 캐릭터를 맡더라도 자신만의 색깔을 입혀 독창적인 캐릭터를 만들어냅니다. 덕분에 관객들은 그의 연기를 보는 것만으로도 큰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엄태구 잉투기
데뷔작이라고는 믿기지 않는 강렬한 연기로 주목받았습니다.
엄태구 밀정
냉철하고 비정한 일본 경찰 역할을 완벽하게 소화하며 악역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습니다.
엄태구 베테랑
조태오 역으로 강렬한 인상을 남기며 대중들에게 이름을 알렸습니다.
엄태구 차이나타운
잔혹한 세계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인물을 실감나게 표현했습니다.
엄태구 구해줘2
드라마에서도 뛰어난 연기력을 선보이며 시청자들을 사로잡았습니다.
엄태구 그외정보들
큰 키와 건장한 체격, 허스키한 음색, 강해 보이는 첫 인상과 달리 성격은 여려서 인터뷰 영상을 보면 목소리가 작아지고 수줍어하며 눈을 못마주치는 현상이 자주 목격된다. 그야말로 반전매력. 이런 성격 때문인지 오랫동안 SNS를 일절 하지 않으면서 엄태구를 좋아하는 팬들은 그의 소식을 기사로 밖에 접하지 못했으나 2024년 8월 7일, 팬들과의 소통을 위해 큰 맘 먹고 인스타그램 계정을 개설했다는 소식이 들려왔다. 그의 엄청난 팬 사랑을 알 수 있는 대목.
술을 전혀 하지 않아 지인과 만날 때는 카페를 선호한다고 한다. 쓴 걸 싫어해서 바닐라라떼를 즐겨 마신다고 한다. 넷플릭스 코리아 유튜브에서 바닐라라떼 브랜드 맞히기 게임을 해 5개 중 4개를 맞혔다.
과묵한 편이라고 한다. 형인 엄태화 감독이 말하길, 어느날 어머니가 전화로 '태구가 집에서 말을 안해'라고 할 정도로 과묵하다고. 소심한 성격은 어릴 때 더 심했다고 한다. 엄마가 초등학교 때 웅변학원을 보냈으나 웅변을 하면서도 울면서 못하겠다고 했다고 한다. 자세한 비하인드는 유퀴즈에서 풀어줬는데, 초등학교 1학년 때 "선서합니다~"를 외치면서 앞에 계신 어머니께 울면서 달려나갔다고 한다. 연기는 어떻게 하는거지…?
새벽기도를 나가고 성경을 읽으며 발음 연습을 할 정도로 독실한 크리스천이기도 하다. (싸인에도 십자가 2개가 그려져 있다.)
건장한 체격과 각진 얼굴, 허스키하고 쉰 듯한 목소리로 인해 주변에 하나쯤은 있는 운동하는 사람의 이미지다. 이 때문인지 베테랑에서 이종격투기 수행원으로 출연했다.
스마트폰이 출시되고도 8년 동안 2G 폴더폰을 쓰고 있다고 한다. 핸드폰 바탕화면은 밀정의 스틸샷이라는 듯 → 밀정 이후 스마트폰 장만 → 가려진 시간 V앱 때 아직도 2G를 사용한다고 말함 → 2021년 4월, 밀정 이후 스마트폰을 사용 중이라고 언급했다.
자신과 잘 어울리는 계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냐는 질문에 봄, 여름, 가을, 겨울처럼 다양한 모습이 있다고 답했다. 사계절을 다 좋아하는데 추운건 너무 고통스럽다고 한다.
마무리
엄태구는 독특한 매력과 뛰어난 연기력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다양한 작품에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의 다음 작품에서는 어떤 모습으로 우리 앞에 나타날지, 많은 팬들이 기대하고 있습니다.
'연예인 정보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경훈에 대해알아보자 (0) | 2024.11.24 |
---|---|
김수미에 대해알아보자 (0) | 2024.10.26 |
사카구치 켄타로에 대해알아보자 (0) | 2024.10.19 |
강미나에 대해알아보자 (0) | 2024.10.13 |
매기 스미스에 대해알아보자 (0) | 2024.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