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정보 유머

장미란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3. 7. 9. 14:25
728x90
반응형

대한민국의 역도 세계 챔피언 출신 정무직 공무원. 본관은 인동(仁同)[]이며, 현재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이다.

선수 시절 대한민국 여자 역도 사상 최고의 기록을 세웠으며, 2004 아테네 올림픽 은메달리스트, 2008 베이징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2012 런던 올림픽 동메달리스트이며, 2023년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으로 임명되어 체육행정을 이끄는 중이다.

장미란 어린 시절과 역도를 향한 여정


장미란은 1983년 10월 9일 강원도 원성군 문막면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렸을 때 그녀는 뛰어난 체력과 재능을 보였습니다. 그녀의 타고난 능력과 탁월한 추진력은 어린 나이에 역도를 추구하도록 이끌었습니다. 역도에 대한 초기 회의론과 성별 고정관념에도 불구하고 장미란은 꿈을 쫓고 훈련에 전념했습니다.



장미란 두각을 나타내다


장미란의 재능과 헌신은 그녀를 역도의 최전선으로 빠르게 이끌었습니다. 2004년 그리스 아테네 올림픽에서 국제무대에 데뷔했다. 그곳에서 그녀는 +75kg 부문에서 동메달을 획득하며 혜성 같은 상승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수년 동안 장미란은 계속해서 역도 대회를 지배하며 수많은 찬사를 받고 새로운 기록을 세웠습니다. 그녀의 놀라운 힘과 기술은 전 세계 청중을 사로잡았고, 역대 최고의 역도 선수 중 한 명이라는 그녀의 위상을 확고히 했습니다.



장미란 올림픽 우승


장미란의 최고의 업적은 올림픽에서 나왔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 그녀는 186kg의 리프트로 클린앤저크 세계 신기록을 세웠고 +75kg 부문에서 금메달을 획득했습니다. 이 역사적인 승리로 그녀는 역도에서 올림픽 금메달을 딴 최초의 한국 여성이 되었습니다.


4년 후인 2012년 런던올림픽에서 장미란은 +75kg급에서 은메달을 따내며 또 한 번 압도적인 위력을 과시했다. 그녀의 변함없는 의지와 불굴의 정신은 탁월한 경기력으로 전 세계 선수들에게 계속해서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장미란 유산과 영감


그녀의 인상적인 업적을 넘어 장미란의 영향력은 역도 플랫폼을 훨씬 넘어섭니다. 그녀의 인내와 헌신은 수많은 운동선수, 특히 젊은 여성들에게 꿈을 추구하고 장벽을 뛰어넘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장미란의 역도 성공은 고정관념을 깨고 사회적 규범에 도전하며 스포츠에서 여성의 엄청난 힘과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녀의 업적은 미래 세대의 여성 역도 선수들을 위한 길을 닦았고 육상에서 남녀 평등을 위한 광범위한 운동에 기여했습니다.



장미란 은퇴 이후


장미란은 10년이 넘는 눈부신 경력을 쌓은 후 2015년 역도에서 은퇴를 선언했습니다. 그러나 그녀의 영향력은 계속해서 스포츠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그녀의 유산은 전 세계 역도 지망생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장미란 선수는 은퇴 이후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며 선수들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코칭 및 멘토링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그녀를 형성한 스포츠에 보답하려는 그녀의 헌신은 그녀의 성격에 대한 증거이자 그녀가 역도에 남기고 싶은 흔적입니다.

장미란 교육자 경력

2012 런던 올림픽 이후에도 전국체육대회에서 10년 연속 3관왕을 차지하는 등 여전히 한국에서 1인자임을 보여 줬지만, 2013년 1월 8일 기사를 통해 현역 은퇴를 선언하였다. 은퇴 이후에는 학업과 장미란재단의 업무를 통해 계속 후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후 2020 도쿄 올림픽에 재단 장학생으로 올림픽 출전 선수가 배출되었다.

2015년 용인대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이듬해 체육학과 교수로 임용되었다. 이후 2017년 미국 오하이오주 켄트 주립대로 다시 유학을 떠나 스포츠행정학 석사를 취득하고 복직하였다.

2013년 8월 인터뷰에서 20kg 이상 감량한 근황이 포착되었다. 6년이 지난 2019년 6월 KBS2 '생방송 아침이 좋다'에서 근황이 포착되었다. 은퇴한 이후로는 운동을 쉬어서인지 근육과 살이 많이 빠져 비운동인 체격에 가까워졌다. 은퇴 이후 몰라보게 체격에 변화가 온 것으로 보아 선수 시절에 체격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고생했음을 유추할 수 있다.[]

2021년 용인대학교 교내 인터뷰를 통해 최근 모습을 공개하였다. 그는 교육자로서 학생들이 이해하기 편한 수업을 만드는 것이 가장 큰 목표라면서, 자신 역시 끊임없이 공부하고 많은 지식을 쌓아 어떻게 쉬운 언어로 학생들에게 전달할지 늘 고민하고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3년 이창섭이 진행하는 웹예능 전과자 9화 용인대학교 편에서 교수로 출연하였다. 이때 역도 데드리프트[]를 강의했는데 실습 중 '어디가서 저한테 배웠다고 그러실거면서 그렇게 하면 어떡해요.'라며 하드 트레이닝 과정에 예능감을 적절히 섞어 진행했다.

2월 22일 방영된 유 퀴즈 온 더 블럭 182회의 본방송에서 방송시작 57분째 되던 시점에 갑자기 방송이 중단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장미란이 출연하여 베이징 올림픽에 관한 내용을 말하던 중 갑자기 방송이 중단되고 이전 회차인 181회차가 나오면서 방송사 사정으로 방송 지연중이라는 흐름자막이 화면 하단에 반복 송출되하다 결국 방송이 종료되었다. 다행히 3월 1일에 방영한 183회에서 처음부터 다시 방영됐다.

장미란 결론

결연한 소녀에서 올림픽 챔피언이 되기까지의 장미란의 여정은 역도의 거장들 사이에서 자신의 위치를 ​​확고히 했습니다. 그녀의 비길 데 없는 힘, 흔들리지 않는 결단력, 획기적인 업적은 스포츠를 재편했을 뿐만 아니라 수많은 개인이 자신의 개인적인 승리에 도달하도록 영감을 주었습니다. 그녀의 놀라운 경력을 되돌아보면서 우리는 장미란의 불굴의 정신과 그녀가 역도계에 남긴 영원한 유산을 기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