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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도현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3. 8. 11. 1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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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가수. 록 밴드 YB의 보컬이자 리더이기도 하다.

윤도현의 뮤지컬 오디세이 엿보기



윤도현의 음악적 행보는 1980년대 후반 밴드 YB(구 '윤도현 밴드')의 프론트맨으로 무대에 처음 발을 내딛으면서 시작됐다. 그의 파워풀한 보컬과 밴드의 짜릿한 퍼포먼스는 빠르게 주목을 받아 신흥 연기의 바다에서 그들을 돋보이게 했습니다. YB만의 록, 팝, 한국 전통 요소의 융합은 한국의 음악 유산에 깊이 뿌리내린 혁신적 사운드를 만들어 냈습니다.



윤도현 'Love Two'의 글로벌 임팩트



YB의 획기적인 순간 중 하나는 1994년 앨범 "Love Two" 발매와 함께 찾아왔습니다. 이 앨범의 리드 트랙인 "A Flying Butterfly"는 즉각적인 히트를 기록하며 YB를 한국과 해외에서 스타덤에 올렸습니다. 캐치한 멜로디와 윤도현의 감성 전달력이 어우러져 록 아이콘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했다. "Love Two"는 YB가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록 밴드 중 하나로 도약하기 시작했습니다.



윤도현 화합의 찬가: "오필승 코리아"



2002년, 한국은 국가적 자부심의 열정으로 국가를 하나로 모으는 중대한 행사인 FIFA 월드컵을 공동 개최했습니다. 윤도현의 '오필승 코리아'는 국가의 결집과 변함없는 성원을 반영하는 한국팀의 비공식 국가가 됐다. 이 노래의 전염성 에너지와 귀에 쏙쏙 들어오는 후렴구는 이 노래를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만들었고 오늘날까지도 통합과 애국심의 상징으로 남아 있습니다.



윤도현의 다양한 끼



윤도현은 음악 활동 외에도 다양한 예능 분야에서 다재다능함을 보여줬다. 그는 연기, 진행에 손을 대었고 인기 TV 쇼에서 심사 위원 역할까지 맡았습니다. 이 다면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그는 여러 수준에서 청중과 연결할 수 있었고 그의 카리스마와 그의 음악을 넘어선 관련성을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윤도현 사운드에 새겨진 유산



윤도현이 한국 음악에 끼친 영향은 헤아릴 수 없다. 다양한 장르를 융합하고 전통적인 요소를 불어넣고 보컬을 통해 생생한 감정을 전달하는 그의 능력은 진정한 선구자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습니다. 록 애국가를 부르든 가슴을 설레게 하는 발라드를 부르든 윤도현의 음악은 언어의 장벽을 넘어 전 세계 청취자들의 마음을 감동시킨다.



윤도현 계속되는 잔향



윤도현은 예술가로서 계속 진화하고 있으며 그의 유산은 여전히 ​​건재하다. YB밴드는 윤도현 특유의 목소리를 앞세워 꾸준히 음원을 발표해왔다. 한국 문화와 음악에 대한 그의 공헌은 그에게 수많은 찬사와 영예를 안겨주었고, 후대 음악가들에게 미치는 그의 영향력은 명백합니다.

 

윤도현 가창력

윤도현의 가창력은 락의 전설이라는 문구 하나로 완벽히 정리될 만큼 뛰어나다. 값비싼 외제차의 엔진 소리를 연상케 하듯 힘찬 성대 능력과 함께 윤도현만의 개성 있는 음색이 더해져 경이롭게 느껴진다. 물론 1990년대 당시엔 김경호나 박완규[] 등에 비해 무명이었으나[] 그 당시에도 아는 사람들은 다 극찬하는 수준이었고[] 전문가들 역시 최고라는 평가를 아끼지 않을 만큼 훌륭한 가창력을 갖고 있었다. 유명세를 얻은 이후부터는 많은 곡들을 히트곡의 반열에 올려놓으며 목소리 자체의 대중성을 입증했으며, 대다수 청중과 평론가들 역시 그의 실력을 인정하는 분위기.

윤도현의 보컬은 다음과 같이 요약 가능하다. 가장 남성적인 음색의 테너 + 국내 보컬 중 최고 수준의 피지컬 + 다양하고 입체적인 소리 + 담백한 표현과 기교. 실제로 윤도현은 공명강을 최대로 활용하고 쉬프팅 사운드[]와 거친 스크래치, 성대를 꽉 붙인 단단한 소리를 자유자재로 오가며 흔히 테너 성종이라고 불리는 가수들 중에서 가장 남성적이고 두터운 음색을 자랑한다. 물론 바리톤 싱어들 중에서 윤도현보다 굵고 남성적인 음색을 가진 가수들은 많으나 적어도 테너 중에서는 가장 단단하면서 강력한 음색을 내는 보컬.[] 더불어 뒤에서 수십 줄에 걸쳐서 설명하겠지만 보컬로서의 피지컬에서 윤도현은 확실히 강한편에 해당한다.[]

또한 윤도현만의 표현에서 특징이라면, ‘소리’ 자체는 매우 다양하게 사용하지만 음끌기 꺾기 애드립 등 테크닉적인 기교는 그다지 사용하지 않는[] 담백한 보컬 운영을 보여준다는 점이다. 이는 본인의 성격과도 관련이 있어 보이는 부분이다.

발성적인 측면을 보자면 국내에서 손꼽힐 정도로 발성이 굉장히 좋은 가수들 중 한 명이다. 흔히 전문가들이 성대 접촉이 잘되는 가수로 김범수, 이적, 하현우와 함께 꼽는 보컬 중 하나인데[], 그 덕에 소리가 굉장히 단단하고 선명하며 음색이 굉장히 진하게 드러날 뿐 아니라 오랜 시간 가창을 해도 성대가 상하지 않는다고 한다.[] 덧붙여 이렇게 정석적으로 올바른 발성을 사용하는 보컬들이 듣는 '개성의 부족'이란 비판에도 윤도현은 해당되지 않는다. 본인의 주 장르인 락에 걸맞는 파워풀한 벨팅 창법 외에도 성구 전환 이후 소리를 까뒤집지 않으며 힘 있게 내는 창법[], 정석적인 두성 창법이나 중성 류의 깔끔한 고음, 거기에 폭발적인 샤우팅까지 다양한 발성과 창법을 높은 완성도로, 짧은 시간 내에 오갈 수 있는 극소수의 보컬리스트 중 한 명.

고음에서 후두가 올라가지만[] 성대 근육 자체가 워낙 발달한 터라 성대의 접촉이나 소리의 밀도 자체에 변함이 크게 없는 괴물 보컬리스트다. 성대를 얇은 상태로 만들어서 굉장히 강력한 힘으로 접촉시킨 뒤 내는 소리는 윤도현만의 음색이 담겨 맑은 피치감과 단단한 질감을 모두 갖고 있다. 많은 이들이 비음으로 착각하지만 이는 워낙 피치가 얇고 높다 보니 생기는 착각일 뿐, 실제로는 비음과 달리 발성적으로 가는 무리가 0에 가까운 아주 질 좋은 소리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윤도현의 발성을 보고 감탄하는 것이 이러한 부분. 3옥타브 미(E5) 정도의 음역은 음색이 진하게 느껴질 정도로 단단하게 발성하는 게 가능한 무시무시한 보컬. 실제로 윤도현은 뛰어난 발성과 타고난 성대의 힘으로 극저음부터 초고음까지 모두 소화할 수 있다. 그만큼 발성이 대단한 것. 이로 인해 초고음 역시 탁월하게 소화하지만 두꺼운 톤을 가진 보컬들에 적절한 중고음도 남들보다 훨씬 공명감있게 부른다.[]

이렇듯 성대의 접촉력 및 강도가 한국 내에서 적수를 찾기 힘든 수준이기 때문에 라이브에서 삑사리 등의 실수가 거의 없다시피하다. 당장 아무리 가창력이 뛰어난 가수라도 유튜브에 OOO 실수를 검색하면 그 가수의 실수들을 모아놓은 영상들이 있는데, 윤도현은 그런 영상 자체가 없다. 또한 음감[25] 및 박자 감각 역시 무척이나 뛰어나 빠른 록을 주 장르로 하는 가수임에도 박자, 음정 실수가 없다. 정말 기복이 적다. 이타카로 가는 길을 촬영하는 도중에는 워낙 스케쥴이 빡빡하고 시차 적응 등의 문제도 있고 했기 때문에 제아무리 실력파 가수라도 컨디션 조절이 굉장히 힘든 상황[]이었는데, 이런 상황에서도 크게 컨디션 난조를 보였던 적이 없다.

성대 근육도 남들보다 발달해 성대결절도 쉽게 걸리지 않는 성대라고 한다.[] 그래서 자신만의 목소리가 뚜렷하며 어떤 장르들도 전부 자신만의 스타일로 표현한다. 음역대 역시 어마무시하게 넓고 깊은 저음부터 3옥타브 도(C5)~ 미(E5)에 육박하는 고음들도 목소리 변화 없이 완벽하게 소화해낸다.[] 데뷔 직후엔 3옥타브 솔(G5)에 육박하는 스틸하트의 명곡 She's Gone을 원키로 앉아서 완창하는 기염을 토했고, 전성기 시절에는 하루살이에서 보여줬듯이 3옥타브 솔(G5) 이상의 포르타멘토 샤우팅에 비브라토를 넣어 부른다. 나이를 들어서도 신의 목소리라는 프로그램에서 윤민수와 함께 부른 호랑나비라는 곡에서 3옥타브 파♯(F♯5)을 지르기도 하였다.

2018년 9월 국카스텐과의 합동 공연인 '몽타주' 콘서트에서도 죽지 않은 굉장한 가창력을 선보인 바 있다. 47세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국카스텐의 곡 중에서도 최상위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곡인 거울을 2키 낮추고 완창하면서 곡 막바지에 3옥타브 도(C5) → 3옥타브 레(D5) → 3옥타브 미(E5)로 이어지는 미친 샤우팅을 보여주었다.[] 참고로 바로 전 주 '아는 형님'에 출연했을 때에는 '거울' #1절을 원키로 완창한 바 있다. 이쯤 되면 괴물이 아닌가 의심될 지경이다.

2021년 8월 26일에 엔플라잉 유회승과 함께 뮤지컬 홍보를하러 제시의 쇼!터뷰에 출연했을 때 제시가 유회승의 긴장을 풀기 위해 유회승의 6단 고음이 유명하니 지금 한번 해볼 수 있냐고 물었고 이에 유회승이 보여드리겠다며 라이브로 6단 고음을 선보였다. 그걸 들은 제시가 윤도현을 보고 오빠 이거 돼요?라고 물었고 이에 윤도현은 못한다고 답했으나 이 말을 듣고 제시가 실망하자, 유회승이 이렇게 하면 된다며 음을 알려주자 짧게 나마 6단 고음을 선보였다.[]

파워풀한 성대 접촉을 토대로 벨팅 창법을 자주 사용하며 속이 꽉 찬 단단한 소리[]를 자랑하지만, 벨팅의 단점으로 자주 언급되는 성대 피로도 같은 문제들도 특유의 무지막지한 성대 근육 덕에 그다지 보이지 않고,[] 음정이나 박자, 세밀한 감정 표현같은 기교적/컨트롤적 면[]에서도 뛰어난 역량을 보이는 완전체 보컬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의 벨팅 창법에서의 뛰어난 역량을 알 수 있는 것이 바로 그 유명한 그것만이 내세상 커버인데, 후렴구에서 부담스러울 정도의 고음이 자주 등장하는 노래인데도 특유의 벨팅 처리에 스크래치에 비브라토까지 넣어 여유롭게 완창한다.

물론 벨팅은 샤우팅이나 스크래치처럼 어디까지나 창법의 일환일 뿐 윤도현 발성의 기저는 기본적으로 “접촉이 잘 된 강한 두성” + “뛰어난 피치와 안정된 후두 위치를 바탕으로 한 소리 질감”이다. 여기에 록 장르의 곡을 부를 때는 보다 강렬하고 강한 접촉에 스크래치까지 넣어 벨팅 창법을 자주 쓰는 것. 그 와중에도 높게 찌르는 두성 피치와 귀가 얼얼할 것 같이 쨍하게 들리는 성대 접촉은 유지하니 그야말로 괴물이 아닐까 의심될 지경. 게다가 많은 가수들이 성대 접촉을 강하게 하기 위해 목을 좁히는 실수를 많이 범하는데(가성대와 주변 공간까지 좁혀가며 성대를 강하게 조이는 것을 말한다) 윤도현은 성대 자체의 힘이 워낙 강해서 목을 조이지 않고도 성대를 강하게 붙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강한 성대 접촉에 워낙 능한 가수인데도 풀어서 내는 소리에도 뛰어난 능력을 보인다. 물론 발성적으로는 조금 더 위험한 소리일 수 있으나 곡의 표현을 위해 자신의 성대가 감당 가능한 수준에서는 그냥 사용하는 듯. 대표적으로 박하사탕 최후반부 “나 돌아갈래”에서 “갈래” 부분이 각각 2옥타브 시(B4)와 2옥타브 라(A4)인데 이때는 소리를 살짝 풀어 기식음도 주면서 느낌 있게 부른다. 물론 윤도현이 저 정도 음역에서 성대 접촉을 못하는 것은 당연히 아니다. 당장 박하사탕 3절 후렴구 시작할 때 나오는 애드리브는 2옥타브 시(B4)를 길게 끔에도 역시 표현을 위해 강하고 단단하게 접촉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리하자면, 폭발적인 성량과 강력한 성대 능력을 기반으로 한 넓은 음역대, 파사지오 구간을 지나도 음질의 차이가 거의 없는 존재감 있는 목소리를 가졌으며, 특유의 강력한 성대 접촉과 이를 유지하면서도 넓은 공명강 덕에 넓으면서도 강력한 고음을 낼 수 있다. 사람들이 윤도현을 저평가하는 이유 중 하나가 YB의 곡들이 중음 정도의 음역대[]를 가졌기 때문에 음역대가 낮다...는 것인데, 이는 근거 없는 매도에 해당한다. 윤도현의 하드웨어는 역대 대한민국 보컬 하드웨어 순위를 매겨도 상위권에 랭크될 수준으로 매우 강력하다. 바리톤 성종이라고도 하나, 이는 공간을 잘 활용하는 그의 보컬 특성상 음에 비해 소리가 두껍게 들리는[] 윤도현 발성의 특성일 뿐, 음역대로 보나 발성 능력으로 보나 당연히 테너다. 물론 나얼이나 김범수같이 얇다 못해 간드러지는 수준의 성대를 가진 테너는 아니지만, 타고난 톤 자체가 남들보다 높은 테너임은 당연한 사실. 특유의 스크래치와 공명감을 이용한 폭발적인 샤우팅도 곧잘 소화해내기 때문에 전성기 시절의 실질적 음역대는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넓다. 특유의 단단한 샤우팅[]으로 3옥타브 파(F5)까지 소화 가능하며[38] 그 질감은 상상 그 이상. 그 이상의 샤우팅은 아무래도 성대 접촉이 조금 약해지는 감이 있지만 그래도 다른 가수들의 샤우팅에 비하면 엄청 단단하다.

2010년대 들어선 전성기 시절보다 음역대가 줄어든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 전성기를 맞고 있는 여타 락 보컬에 비해 전혀 밀리지 않는 하드웨어를 가지고 있다.[] UV 피처링 당시엔 샤우팅으로 3옥타브 솔(G5)을 올리기도 했고, 두성으로 순간적으로 뽑을 수 있는 최대 음역은 3옥타브 레♯(D♯5)[]에서 3옥타브 미(E5)] 사이로 보인다. 2018년 현재로서도 3옥타브 대의 진성 고음이 가능한 듯하다. 

불과 6개월 전인 록 페스티벌에서도 국내 락발라드 곡 중 최상위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잊을게'를 원키로 완창한 뒤 3옥타브 레♯(D♯5)~ 3옥타브 도(C5)로 이어지는 진성 애드리브를 선보인 적이 있다. 심지어 3옥타브 레♯(D♯5)에서 중음역대와 같은 수준의 무시무시한 성대 접촉을 보여주었다.[] 게다가 2018년 평양 공연에서도 곧 쉰을 바라보는 나이에 리즈 시절 못지않은 성대 접촉과 고음 질감을 선보인 바 있다. 물론 관리하기 나름이긴 하지만 꾸준함계의 괴물이다.

이 진성 위주의 폭발적인 고음과 파워 덕에 붙은 별칭이 일명 핵폭탄 고음. 간혹 그의 락 창법이 잘 드러나는 영상에 대한 평가를 보면 '마치 고음에서 핵폭탄 터지는 것 같다.'라는 식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성량과는 별개로, 고음에서 전혀 얇아지지 않는 소리와 그 밀도가 여타 가수들에게선 쉽게 느낄 수 없는 질감을 준다. 한편,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중반 시기에 많이 불렀던 하드록 곡들은 상당한 고음과 피지컬을 요구한다. 물론 이후에 나온 곡이나 락발라드 역시 2옥타브 후반대의 중고음역을[] 자유자재로 구사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만은 않다.[]

보면 음정을 잘 맞추는 보컬이다. 주 장르가 락이라서 넓은 음역대를 필요로 하고, 밴드 음악을 하는 만큼 밴드 사운드의 소리를 뚫을만한 풍부한 성량이 필요키 마련인데, 그런 조건들 속에서도 음정이 어긋나는 일이 거의 없다. 당연하다면 당연한 소리지만, 프로 가수들도 고음역에서 많은 성량을 필요로 하는 곡들일수록 음정을 맞추기가 힘들다. 또한 특유의 호흡법은 라이브 도중 숨소리가 거의 들리는 일이 없을 정도로 유려한데, 이 장점들에 윤도현의 굉장한 무대매너와 YB의 명곡들이 더해져 그야말로 미친 라이브를 뽑아내는데 일조한다.

단점이라면 가성 구사를 힘들어한다는 것이다.[] 애초에 진성으로 성대가 많이 단련되어 있고, 그래서 가성을 구사하는데 자신이 없어 한다.[] 보컬 전쟁: 신의 목소리에서 성시경의 거리에서가 선택되자 "가성을 못 내요..." 라며 의기소침하는 모습을 보였다.[] 깔끔한 가성은 아니지만, 윤도현 만의 허스키한 가성을 잘 구사한 무대 영상

덧붙이자면 그가 벤치마킹했던 보컬은 딥 퍼플의 이안 길런과 주다스 프리스트의 롭 헬포드라고 한다

윤도현 결론



보잘 것 없는 시작에서 한국 음악의 상징적인 인물이 되기까지의 윤도현의 여정은 그의 독보적인 재능과 헌신에 대한 증거입니다. 그의 음악을 통해 그는 감정을 전달하고 이야기를 전했으며 경계를 넘어 사람들을 하나로 묶었습니다. 윤도현의 영향력은 시대에 국한되지 않는다. 그것은 계속해서 영감을 주고 고양시키는 지속적인 공명이며, 모든 의미에서 그를 진정한 음악적 전설로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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