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정보 !

유태오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4. 1. 17. 12:50
728x90
반응형

대한민국의 배우이자 모델.

유태오 활동

부모님이 1970년대에 파독 근로자로 독일 이민을 갔었다. 아버지[]는 파독 광부, 어머니는 파독 간호사로 알려져 있다. 이 영향으로 독일 쾰른에서 태어나고 고등학교까지 졸업했다. 학창시절 농구선수가 꿈이었고 한국의 대학교에 와서 합숙훈련도 하였으나 1999년에 양쪽 무릎의 십자인대가 끊어지는 부상으로 꿈을 접었다.

2001년, 갭 이어로 해외경험을 하러 미국 뉴욕으로 건너갔다. 체대(물리치료 관련)에 입학할 생각이였으나 우연히 접한 연기에 빠져 미국과 영국에서 연기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2006년,11살 연상의 아티스트 니키 리와 결혼했다. 발목에 새겨진 타투는 그녀의 이름이다.

한국에 건너와 데뷔하기 전인 2008년까지 독일, 미국, 영국에서 살았기 때문에 독일어, 영어는 유창했지만 한국어는 초등학생 수준으로 서툴렀다고 한다. 10여년간 한국에서 생활하며 꾸준한 한국어 학습을 해서 현재는 한국어를 읽고 말하는데 큰 지장이 없지만, 맞춤법 등은 아직 상대적으로 부족한 모양.

독일로 귀화하지 않았으며 엄연히 대한민국 국적이다. 현재 거주지는 서울이며 한국을 근거지로 활동하고 있다.

2009년 영화 《여배우들》의 단역 에밀 역으로 데뷔했으나 한국 영화나 드라마 출연보단 주로 해외 작품의 출연이 많았다. 그 때문인지 한국에서의 인지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였으나 빅토르 초이 주연 역을 한 러시아 영화 레토가 칸 영화제 경쟁 부문에 출품되면서 한국에서도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

2019년 한국 드라마 출연작 아스달 연대기에서 주인공 은섬(송중기 扮)의 아버지인 라가즈 역을 맡아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다.

2020년 한국 드라마 머니게임에서 유진 한 역으로 등장하여 화제를 불러모았다. 또한 넷플릭스 제작 드라마 보건교사 안은영에서 영어 교사 매켄지 역할로 출연했다.

유태오 그외정보들

한국어, 독일어, 영어 3개 국어가 유창한 다중언어 구사자이다. 다른 언어(아랍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등)로 했던 연기는 대사를 전부 외워서 한 것이라고 한다. 레토의 러시아어 연기는 현지 성우가 더빙했으나, 입 모양을 완벽히 맞춰야 했기 때문에 사실상 원어 연기나 다름없었을 정도로 어려웠다고 한다. 다만 메인이라 할 수 있는 한국어 연기는 호불호가 갈린다. 한국은 아직까진 다민족 국가까지는 아니라서, 사투리 이외엔 발음이 고정 되어 있는데 독일어 특유의 악센트때문에 여러 작품에 주연으로 출연했으나 아직도 발음이 어색해 연기력에 큰 감점요인으로 작용한다. 어려운 단어에서 발음이 어눌한게 아니라 모든 대사에서의 억양이 해외파임을 짐작하게 하는데 다른 해외파 배우들과 비교할 것도 없이 발음이 나아지지 않는다.


독일에서 태어나고 쭉 자랐지만 독일인의 정체성은 가져본 적 없고, 자신은 한국인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연기로 인정받고 싶었다고 한다. 독일에서 자라면서 독일인은 독일인들끼리, 외국인 이민자들은 이민자들끼리 어울렸지만 유태오는 두 무리 중에서 어디에도 완전하게 속하지 못했다고 한다. 그리고 “어렸을 때 정체성에 관한 혼란과 떠돌아다니는 삶과 뿌리에 관한 질문을 늘 던지며 살았다”고 한다. 정체성 혼란이 오거나 타인과 소통이 되지 않아서 힘들 때 아내 니키 리가 외롭지 않게 해주었고 자신을 완전하게 이해해준 유일한 인물이었다고 한다. 독일, 미국, 영국, 한국 4개국의 언어와 문화를 경험한 TCK이다. 

런던에서 셰익스피어의 소네트 작품으로 연기를 배웠다. 한국인의 감수성을 이해하기 위해 한하운의 시를 외웠다. 취미로 시를 쓴다고 한다.


탱고와 힙합 춤을 취미로 춘다고 한다. 어렸을 때 비보이를 하기도 했다.


평소 요리에 관심이 많다. 잘 만드는 요리는 슈바인스학세, 샤퀴테리[]이다.


2008년 뉴욕 아시아 영화제에서 '다세포 소녀' 상영으로 이재용 감독과 만났고 이후 친분이 생겨 ‘여배우들’에 캐스팅이 되었다.


레토 캐스팅 - 박루슬란[] 감독이 러시아에서 빅토르최 역할을 할 동양인을 찾는다는 말을 듣고 지원하게 되었다. 오디션 영상을 찍을 때, 자신의 자작곡 my perfume을 불렀다고 한다.


원래 꿈이 한국인 최초로 NBA 선수가 되는 것이였고 앞으로의 꿈은 한국 배우 최초로 아카데미상을 수상하는 것이라 밝혔다. 그러나 2020년 한국 영화 최초로 기생충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감독상, 작품상, 각본상, 국제영화상을 수상하고, 배우 윤여정이 제 93회 오스카 여우조연상을 수상함으로써 한국 배우 최초 아카데미 수상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시네필이다. 시네필들은 80~90년대 중후반까지의 한국 영화를 "코리안 뉴웨이브"라고 부르는데, 유태오는 여러 인터뷰에서 이 용어를 사용하며 한국 멜로 영화 8월의 크리스마스, 편지, 접속, 약속을 좋아했다고 밝혔다.


인스타그램 활용을 무척 잘하는 편. 오래 전부터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을 해왔다. 팬들에게 받은 선물을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하나하나 인증해주기도 한다.


애니멀 워크 기법을 연기에 활용하였다. 유진한 역할은 실버백고릴라를 연상하였고 라가즈 역할에는 사자, 호랑이 움직임을 본떴다.


상당한 동안이자 미남이다. 2020년 런닝맨 출연 당시 유태오의 몸이 좋다는 얘기가 나오고 지석진이 '누가?'라고 묻자 양세찬이 '태오'라고 말했다. 그러고 나서 "태오 씨는 몇 살이세요?"라고 했는데 마흔이라고 말하자 급 당황하는 양세찬이 백미. 자기보다 다섯 살이 많은 유태오를 당연히 동생이라고 생각한 모양. 사실 양세찬이 노안이기도 하다.


주로 한국계 외국인, 교포 역할을 많이 맡았다. 대표적으로 머니게임의 유진 한, 배가본드의 제롬, 보건교사 안은영의 매켄지, 블랙머니의 스티브 정, 서울 캠프 1986의 클라우스 김, 레토의 빅토르 최 등이 있다.


의외로 SK 회장 최태원과 친분이 깊은지 유태오와 함께 식사를 하는 모습이 공개되기도 했다.# 최태원의 인스타그램에 배우로는 유일하게 사진이 올라있다.


프라이빗 테라스가 있는 집을 공개해 화제가 됐다

728x90
반응형

'연예인 정보 !'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이삭에 대해알아보자  (0) 2024.01.19
백일섭에 대해알아보자  (0) 2024.01.18
이하늬에 대해알아보자  (0) 2024.01.15
풍자(유튜버)에 대해알아보자  (0) 2023.12.30
윤형빈에 대해알아보자  (0) 2023.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