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정보 유머

독성 쇼크 증후군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4. 3. 22. 19:53
728x90
반응형

독성 쇼크 증후군(Toxic shock syndrome, TSS)은 대개 황색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의 장내독소(enterotoxin)가 원인으로, 드물게 연쇄상구균(streptococcus)의 외독소(exotoxin)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병이다. 주로 탐폰이나 패드형 생리대를 사용하는 월경 중의 여성(menstruating)에게서 발생하며, 다르게 화상, 수술 후 상처 및 곤충자상(insect bite)에 의해서도 발생하게 된다. 탐폰 등의 월경성 독성 쇼크 증후군의 사망률은 2% 안팎이며, 이외의 원인으로 이 질병이 발생할 경우 사망률이 8% 정도로 나타난다.

독성 쇼크 증후군 원인

월경성 독성 쇼크 증후군은 탐폰을 삽입한 상태에서 질 내부에 병원성 포도상구균이 증식하여 나타난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질내는 본래 산소가 없고 혐기성 세균들이 살기 적합한 환경이 갖추어져 있다. 따라서 이러한 환경에서 서식하기 좋은 젖산균 등이 질내 산성도를 유지시켜준다. 여기에 탐폰이 투입되었을 때 탐폰의 스폰지 구조에 같이 딸려 들어간 대량의 공기가 혐기성 세균들이 살기 어려운 환경을 조성하고, 반대로 각종 호기성 세균들이 살기 좋은 환경이 되어버리는데 이 중 병원성 세균이 끼어 있을 때 문제가 되는 것. 대표적으로 성홍열을 일으키는 화농성연쇄상구균(Streptococcus pyogenes) 등이 문제를 일으킨 바 있다.

독성 쇼크 증후군 위험성

이 증후군이 잘 알려지지 않았을 때엔 초기대처가 늦어 사망하는 여성도 상당수 있었다. 이것 때문에 몇몇 미국 응급실에서 여성이 고열 등으로 실려오면 탐폰을 사용하는지 꼭 물어본다. 다만 탐폰 사용으로 인한 월경성 TSS로 사망한 환자들의 경우는 반수 이상이 병원의 초기 대응 미숙인 경우라고 한다. 1970년대 후반에는 Rely라는 탐폰 덕분에 어마어마한 수의 TSS가 발병하여 TSS의 주 원인 중 하나가 탐폰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P&G는 이 Rely 덕분에 기업 존폐가 위협받기도 하였다. 그러나 탐폰만이 TSS의 원인은 아니다. 한 마디로 탐폰을 제대로 사용하면 문제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다. 생리혈이 아주 심하게 적은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탐폰을 주의사항에 명시된 시간 이상으로 안 갈아끼우는 경우는 없기 때문이다.

위험성이 과장된 측면도 크다. 현재 미국의 경우 연간 보고되는 TSS 환자 수가 100명 미만으로 드물다. 또한 전체 TSS 환자 중에서 탐폰 사용 여성 비중은 절반이 채 되지 않으며 남성은 물론 아동 등 전 연령층에서 일어날 수 있다. 현재는 1970년대와는 달리 탐폰 사용자와 패드형 생리대를 쓰는 사람에서 나타나는 TSS 빈도는 뚜렷한 차이를 보이지 않고 비슷한 수준이라고 한다. 보통 TSS 환자의 경우 몇 시간이 아닌, 며칠을 착용한 경우가 많은데, 이는 많은 탐폰 사용자들이 제기한 문제점으로 이물감이 없어, 착용했는지 안했는지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다는 것과 상통한다

독성 쇼크 증후군 증상


갑작스러운 고열 (38°C 이상)

발진, 특히 손바닥과 발바닥 홍반

구토, 설사

심장 박동 증가

혼란, 어지러움

근육통

저혈압

다발 장기 부전

독성 쇼크 증후군 위험 요인


여성 (특히 생리 중 탐폰 사용)
최근 수술 또는 출산
약화된 면역 체계
상처나 화상
비강 삽관
질 탐폰 사용

독성 쇼크 증후군 예방


손 씻기: 비누와 물로 자주 손을 씻으세요.
상처 관리: 상처는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하고, 적절하게 치료하세요.
탐폰 사용: 탐폰은 최대 8시간마다 교체하고, 흡수력이 낮은 제품을 사용하세요.
질 건강 유지: 질 건강을 유지하고, 비정상적인 분비물이나 악취가 발생하면 의사를 만나세요.

 

독성 쇼크 증후군 치료


항생제 투여
수액 배출
인공호흡기 사용
혈액 투여
단백 동화 스테로이드 투여
장기 기능 지원

마무리

독성 쇼크 증후군은 치명적인 질병이지만, 조기 진단과 치료를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위험 요인이 있거나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의사의 진찰을 받으세요.

728x90
반응형

'기타 정보 유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스크바 테러에 대해알아보자  (0) 2024.03.24
한민수에 대해알아보자  (0) 2024.03.23
김행에 대해알아보자  (0) 2024.03.17
양문석에 대해알아보자  (0) 2024.03.16
백두산에 대해알아보자  (0) 2024.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