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정보 !

송지효 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2. 4. 28. 20:50
728x90
반응형

대한민국의 배우이다.

데뷔전

경상북도 포항 출생. 1남 2녀 중 첫째로 태어났다. 학창 시절 멀리뛰기 선수를 했다.

중학교 동창인 가수 영지에 따르면, 송지효가 중학교 3학년 때 전학을 왔는데 전교생이 줄을 서서 구경했을 정도로 예뻤다고 한다. 미모로 워낙 유명해, 한 학생은 대뜸 송지효의 어깨를 확 젖히며 “네가 그렇게 예뻐?”라고 했다고 한다.

인터뷰에 따르면 고등학생 때에도 캐스팅 제의를 받았으나 부모님의 반대로 거절하였고, 대학교 졸업반 시절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캐스팅되었다고 한다. 런닝맨에서 직접 밝히길 백화점 앞 조그마한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했었는데 다음 아르바이트생이 안 구해져서 1주일만 더 도와달라고 해서 갔다가 캐스팅되었다고 한다.

 

성격

털털하면서도 오버하지 않는 편안함과 꾸밈없고 솔직한 모습 등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다.

사려 깊은 면모 역시 송지효의 매력 중 하나. 티 내지 않고 게스트를 배려하는 모습이 종종 포착되어, 알게 모르게 호평을 받고 있다. 

버라이어티 예능에서 주목 받은 여배우임에도 실제론 낯을 많이 가리는 편. 많은 배우들이 다른 연예인들에 비해 낯을 많이 가린다곤 하지만 그 이상의 낯가림이다. 런닝맨에서 몇몇 게스트들도 송지효와 단둘이 있었을 때 어색해 죽을 뻔했다고 표현했을 정도. 런닝맨에서도 다른 멤버들과 달리, 게스트에게 쉽게 말을 놓지 않는다. 다른 멤버들이 게스트에게 '형', '누나' 등의 호칭을 사용하거나 바로 말을 놓을 때에도 송지효는 '선배님' 또는 '~씨'라는 호칭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위에도 언급하듯이 굉장히 털털한 성격으로 2013년 해피투게더에 출연했을 때 유재석의 발언에 따르면, 유재석은 패밀리가 떴다 녹화 중 쉬는 시간이 날 때[]마다 게스트들이 녹화 재개 전까지 잠시 쉬도록 배려해주곤 했는데, 다른 여자배우들은 이미지 관리를 위해서인지 가볍게 편안한 자세[]만 취했던 것과 달리 송지효는 옆방에서 입을 벌리고 딥슬립을 했다고 한다. 그걸 보고 송지효에게서 예능인으로서의 가능성을 보았다고 한다.

자주 멍을 때린다. 멍 때리기 대회에서 1위를 한 크러쉬와 멍 때리기 대결을 했지만 지고 말았다. 또 런닝맨에서도 휴식 시간에 자주 취침하는 모습을 보이는 걸 보면, 장소에 관계없이 아무 데서나 잘 자는 듯하다.[] 또한 런닝맨에서 하니랑 잠자기 시합을 했지만 안타깝게도 하니에게 졌다.[]

낯가림이 있는 편이라고 하는데 친해지면 꽤 엉뚱한 면모를 많이 보여주는 듯 하다. 유재석과 이광수는 송지효가 사석에서 엄청나게 까불거리는 성격이라고 언급했다.# 예전에 이광수, 김종국과 함께 술을 마시다가 두 사람이 자기만 두고 다른 곳으로 이동하려는 듯 하자, 매니저 차를 타고 미행했다는 에피소드#에서 그 편린을 엿볼 수 있다. 다만 평소에 송지효의 사생활과 관련된 에피소드에 대해 런닝맨 멤버들이 언급하는 일은 잘 없는 편인데, 2020년의 멍돌자매 특집 때 송지효의 연애사를 줄줄이 꿰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는 걸 보면 여배우라는 송지효의 이미지를 배려해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멤버들 중에서는 특히 이광수와 얽혔던 에피소드가 자주 나오는 편이다.

연예가 중계 인터뷰에서 친한 연예인으로 드라마 천명의 상대 배우였던 이동욱을 선택했고, 이동욱 역시 사심이 없는 진정한 여사친이 있느냐는 질문에 송지효를 선택했다. 홍종현과는 처음 홍종현이 런닝맨 게스트로 나왔을 당시에는 어색했는데 이후에 중국 패션쇼에 같이 섰던 경험이 있고, 스케줄이 겹치면서 이후에 친해진 것 같다. 송지효가 진행했던 파자마 프렌즈에 홍종현이 신데렐라 보이로 출연하기도 했었다. 김희철과도 과거 인기가요 MC를 같이 한 적이 있어서 친하다.

종종 친한 배우들이 작품할 때 커피차를 보내준 적도 있다. 이성민, 이동욱, 변요한, 홍종현, 준호, 하도권에게 보낸 적이 있는데, 커피차를 받은 배우들이 직접 본인 SNS에 사진을 올리는 경우도 있었다.

런닝맨에서 소개된 한 오랜 팬과의 에피소드를 보면 성격을 짐작할 수 있다. 팬미팅이나 팬 사인회마다 매번 참석하는 열혈 팬의 이름도 기억하고 매번 먼저 알아보며 반갑게 맞아주는데, 하루는 "오늘도 완도에서 왔어요?"라고 물어보고, 하루는 "오늘도 거제도에서 왔어요?"라고 묻는가 하면, 그 다음에는 "오늘도 진도에서 왔어요?"라고 물어보는데 정작 그 팬은 여수에 산다. 즉, 열혈팬의 얼굴을 기억하고 아는 척을 해 줄 정도로 배려심이 깊긴 하지만 꼼꼼한 것까지 기억은 잘 못하는 성격으로 보인다

활동

송지효의 활동 내역을 보면 런닝맨의 고정을 하면서 많은 인지도를 얻었다. 특히 런닝맨 초창기 송지효는 런닝맨의 최대 수혜자라고 해도 과언이 없는 인물이었다. 런닝맨의 에이스이자 홍일점 그리고 예쁜 외모로 런닝맨의 인기를 송지효가 거의 싹쓸이했고 바쁜 연예계 생활을 이어나갔다. 런닝맨이 10주년을 맞이하기까지 예능 활동과 연기 활동을 꾸준히 병행했으며 팬들 사이에서는 소처럼 일하는 소지효로 불리기도 한다. 가끔 찾아오는 휴식기에는 정말 정적만 가득할 정도로 소식을 찾아보기 힘들지만 본인이 일 욕심을 가지고 있는 편이라 장르를 가리지 않고 열심히 활동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연기

2001년 패션 잡지 키키 모델로 데뷔, 2년간 두 편의 뮤직비디오에 출연하고, 배우 데뷔 전 TV 광고 10여편을 찍었을 정도로 이미 잘 나가는 CF 모델이었다. 2003년 영화 여고괴담 3 - 여우 계단의 주연을 맡으며 성공적으로 배우로 안착한다. 연기에 본격적으로 뛰어들게 된 계기는 박신양의 영화 약속을 보고 깊은 감명을 받아 나도 저런 연기를 해보고 싶다라는 마음을 갖게 된 것이었다고 한다.

2004년 스릴러 영화 썸에서 고수의 상대역인 여주인공 서유진 역을 맡았다.

2006년 MBC 드라마 궁에 출연하면서 인지도를 높였다. 런닝맨 출연 이전까진 많은 대중들이 궁의 민효린 역으로서 송지효를 기억하곤 했다. 또한 궁 방영 전 캐스팅이 공개되었을 때 배우들 중 가장 원작과 이미지 싱크로가 높은 인물로 꼽혔다. 다만 미모와는 별개로 연기력에 있어선 그다지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었는데, 이 부분은 궁 이후에 출연했던 드라마 주몽에서 예소야 역을 맡으며 나아지는 모습을 보여줬다.

2007년 김희철과 함께 SBS 인기가요 MC를 맡게 됐고, 연말에 개봉한 영화 색즉시공 2에서 주연 경아 역으로 출연했다.

2008년 영화 쌍화점에 출연했다. 100억 이상의 제작비가 든 블록버스터 영화에서 첫 주연을 맡았다. 게다가 어리고 순진한 배역만 맡다가 성숙한 주연 배역을 맡아 이미지 전환을 할 수 있는 기회였다.] 괜찮은 연기력을 보여주고 파격 베드신까지 찍었지만 화제성에서 조인성과 주진모의 동성애 장면에 밀리는 아쉬움이 있었다. 그래도 현재까지 송지효의 주연 영화 중 최고 흥행작으로 남아있고 송지효의 인생을 바꾼 예능 출연으로 이어지게 된다.

쌍화점 흥행 직후 패밀리가 떴다에 단독 게스트로 출연했는데, 부시시한 모습으로 어설프게 추던 핫이슈 춤으로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이 때의 활약으로 제작진과 동료 출연진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 패떴의 후속작 런닝맨에서 고정 역할을 맡게 된다. 런닝맨의 인기 덕분에 예능에서 맹활약하는 몇 안 되는 여성 배우로서 '예능 퀸'이라는 칭찬도 받았다.

예능 출연 덕분에 얻은 대중적 인기와 인지도를 바탕으로 2011년부터는 각종 CF에 다시 출연하였으며 KBS 드라마 '강력반'에서 기자 조민주 역을 맡았고 MBC 사극 '계백'에서 여주인공 은고 역을 맡았다. 그러나 계백의 촬영 강행군으로 실신하는 바람에 병원에 입원하여 런닝맨 녹화에 참여하지 못한 적이 있었고, 링거를 맞다가 알레르기 반응으로 증세가 악화되는 등 고생도 적잖이 했다. 또한 이런 현장의 열악함과 관련해 송지효의 매니저가 계백 제작진을 비난하는 트윗까지 올려 논란이 일기도 했다. 기사 드라마 후반부에는 건강 악화로 인해 퉁퉁 부은 얼굴과 초췌한 몰골이 그대로 전파를 타면서 팬들을 안타깝게 했다. 당시 사극 기준으로는 아쉬운 흥행이었다는 평가지만 10%대 초중반의 안정적인 시청률로 6회 연장방영됐으며 MBC 연기대상에서 PD상을 수상했다.

2012년 영화 자칼이 온다에서 전설의 킬러 봉민정 역을 맡았다.

2013년 4월 24일부터 6월 27일까지 방영한 KBS 드라마 천명에 주연 홍다인으로 출연했다. 그리고 호평을 받고 좋은 성적을 낸 영화 신세계의 조연을 맡았다.

2014년 1월 24일부터 4월 5일까지 방영한 tvN 드라마 응급남녀에서 주연 오진희 역을 맡았고, 연장 방영과 종영 후 특집 뮤직토크쇼까지 편성되는 흥행으로 좋은 커리어를 쌓게 되었다.

2015년 5월 8일부터 6월 13일까지 방영한 tvN 드라마 구여친클럽에 변요한과 함께 주연으로 출연하며 풋풋하고 귀여운 모습을 보여줬다.

2016년 JTBC 드라마 '이번 주, 아내가 바람을 핍니다'에 출연했다. 세 커플이 나오는데 메인 커플의 역할이며 상대 배우는 이선균. 극 초반에는 불륜녀라는 이미지 때문에 송지효의 배우 커리어에 오점이 될 만한 좋지 않은 역이 아닌가 걱정된다는 평이 많았으나, 드라마가 진행될수록 정수연이 왜 불륜녀가 될 수 밖에 없었는지에 대해 이해할 만한 상황을 전개하며 배역을 잘 소화했다는 평을 받았다.

2017년 연기 인생 최초로 웹드라마 29gram과 단막극 드라마 스테이지 - B주임과 러브레터에 출연하였다.

2018년 영화 바람 바람 바람과 KBS 드라마 러블리 호러블리로 5년 만에 영화와 지상파 드라마에 복귀하였으나 두 작품 다 그다지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하였지만 같은 해에 개봉한 성난황소는 손익분기점을 달성하였다.

2020년 타이틀롤을 맡은 영화 침입자는 코로나19 사태로 개봉일이 두 번 연기되면서 결국 6월 4일에 개봉되었다. 코로나 시국이라 관객 수가 많지는 않았지만 박스오피스 1위를 기록했고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의 2021 해외한류실태조사에서 선호 한국영화 11위로 선정됐으며, ize에서 2020년 좀 더 칭찬받아야 했던 배우들 중 재발견상으로 선정되며 연기력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같은 해, JTBC 드라마 우리, 사랑했을까에서 무려 네 남자의 사랑을 받는 주인공 노애정 역을 맡았다. 다른 수목드라마들처럼 시청률은 아쉬웠지만 넷플릭스에서는 선전하며 flixpatrol 기준 세계 연간순위 72위, 한국 드라마 중에서도 7위를 기록했다.

2021년에는 TVING 오리지널 드라마 마녀식당으로 오세요의 마녀 조희라 역으로 출연했다. 고급지고 우아한 분위기를 풍기는 마녀 연기를 훌륭하게 선보이며 또 다른 인생 캐릭터를 만났다고 할 정도로 연기에 있어서 극찬을 받았다.

예능

2009년 8월 2일부터 8월 9일까지 SBS '패밀리가 떴다'에 게스트로 참여해 털털한 모습으로 눈길을 끌었다. 맨얼굴에 뿔테안경, 부스스한 머리, 포미닛의 핫이슈를 엉성하게 추는 모습 등이 인상적. 이 때의 활약으로 유재석과 제작진에게 가능성 있는 예능 재원으로 점쳐졌고[] 이는 훗날 런닝맨 출연으로 이어진다.

소속사

데뷔 때는 소릿골기획이라는 여사장이 운영하는 작은 회사 소속이었다. 카페에서 알바하던 송지효를 캐스팅한, 곧 사장이 되는 당시의 매니저가 여성이였다는 점은 송지효의 부모가 딸이 연예인이 되는 것을 허락한 결정적인 이유라고 한다. 송지효는 사장을 언니, 가끔은 엄마라고 불렀다고 한다.

2005년 5월 30일, 나무엑터스와 전속 계약을 맺었다.

2010년 3월 18일, 엔터테인먼트아이엠으로 이적했다.
2011년 7월 13일, 씨제스 엔터테인먼트로 소속사를 옮겼다. 같은 소속사였던 JYJ의 'In Heaven'에서 김준수와 연인으로 출연했고 영화 자칼이 온다에서 김재중과 주연을 맡았다.

2015년 7월 10일 씨제스 엔터테인먼트와 계약이 만료되었고, 1년 4개월 후 2016년 12월 1일, 신생 기획사인 마이컴퍼니와의 계약 체결 소식을 알렸다.

2019년 9월 30일 마이컴퍼니와의 계약이 끝나고 2주 뒤인 2019년 10월 14일에 크리에이티브 그룹 ING라는 신생 기획사와의 계약 소식을 알렸다.

728x90
반응형

'연예인 정보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효리 에 대해알아보자  (0) 2022.04.30
허경환 에 대해알아보자  (0) 2022.04.29
DJ소다 에 대해알아보자  (0) 2022.04.27
슈 에 대해알아보자  (0) 2022.04.26
고소영 에 대해알아보자  (0) 2022.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