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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파크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3. 4. 28. 0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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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주회사 인터파크홀딩스[]의 자회사였으며, 이전 상호는 인터파크INT였다. 이기형 회장이 데이콤의 사내벤처로 시작한 인터파크에서 기업분할되어 나온 회사로 2015년 상호변경이 주주총회를 통과하여 인터파크가 인터파크홀딩스로 바뀌었고 인터파크INT가 인터파크로 변경되고, 이후 홀딩스와 합병되어, 2022년 물적분할로 기존 법인은 그래디언트 상호로 변경하였으며, 인터파크는 야놀자에 매각되었다.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 512에 있다.

인터파크는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중 하나로 고객에게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996년 설립된 인터파크는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고객에게 원활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국내 최고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성장했습니다.

인터파크가 다른 전자 상거래 플랫폼과 차별화되는 주요 기능 중 하나는 방대한 제품 선택입니다. 고객은 전자 제품 및 가전 제품에서 의류 및 미용 제품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거의 모든 것을 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인터파크는 전자책, 음악, 영화, 게임 등 다양한 디지털 상품도 제공한다.

인터파크의 또 다른 강점은 고객만족을 위한 노력입니다. 이 플랫폼에는 고객이 원하는 것을 쉽게 찾고 주문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인터파크는 또한 고객이 가질 수 있는 문제나 질문에 대해 고객을 지원할 수 있는 전담 담당자 ​​팀을 통해 탁월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인터파크의 가장 인기 있는 기능 중 하나는 티켓팅 서비스입니다. 고객은 사이트에서 콘서트, 스포츠 경기 및 기타 엔터테인먼트 행사 티켓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인터파크는 국내 주요 엔터테인먼트사와 파트너십을 맺어 고객이 다양한 이벤트를 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인터파크는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티켓팅 서비스 외에도 여행 예약 사이트도 운영하고 있다. 고객은 사이트를 사용하여 항공편, 호텔 및 기타 여행 관련 서비스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인터파크의 여행 예약 서비스는 경쟁력 있는 가격과 다양한 여행 옵션으로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전반적으로 인터파크는 우수한 제품과 우수한 고객 서비스로 명성을 얻은 신뢰할 수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전자 상거래 플랫폼입니다. 다양한 제품,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고객 만족을 위한 노력으로 인터파크가 한국 온라인 쇼핑의 목적지가 된 것은 당연합니다.

과거 잘 나가던 시절도 있었지만 현재는 대한민국 최초의 인터넷 종합 쇼핑몰이라는 수식어를 빼면 존재감이 많이 약해졌다.

홈쇼핑, 백화점들이 온라인 시장을 강화하고 소셜 커머스를 비롯한 새로운 쇼핑 채널들이 등장하는 동안 변화없이 그냥 흘러온 것이 원인이다. 현재는 옥션, G마켓 등에 밀려 오픈마켓 점유율 3%#로 바닥을 찍었다. 인터넷 서점에선 YES24, 알라딘 등에 밀렸지만 인터넷 4대서점으로 불리긴한다. 현재는 쇼핑몰이라는 이미지보단 투어 또는 티켓예매 사이트로 많이 알려져있다. (온라인 투어 점유율 1위, 티켓 점유율 1위)

톡집사라는 챗봇을 도입하였는데 AI 기술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가격비교를 해주고 할인쿠폰을 발급하여 최저가로 구매할 수 있게 도와주거나 더 저렴한 곳이 있다면 경쟁업체에 등록된 상품을 안내해주는 서비스이다. 완전한 인공지능이라고는 할 수 없고 자세한 문의가 필요하다면 상담사가 직접 찾아봐주는 방식. 그래서 근무시간 중엔 실시간 채팅 문의도 가능하다. 인터파크를 이용한다면 사실상 이것 때문이라고 봐도 될 정도. 회원등급과 상관없이 톡집사 쿠폰을 받을 수 있으므로 상당히 쏠쏠하다. 하지만 사용자가 몰릴 경우 상품 비교에 시간이 걸리는 편이고 준비가 되면 푸시 알림을 보낸다고 하는데 직접 검색하는 것 보다 느릴 때가 많다. PC 상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톡집사를 클릭하면 쿠폰을 받아 스마트폰 앱에서 구매하라는 안내가 뜬다.

인터파크 펫이라는 반려동물을 위한 전문몰을 운영 중이다. 전용 앱 이용 시 구매금액에 따라 사은품을 증정한다. 오픈마켓에 등록된 상품이 아닌 자체적으로 매입한 상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전용박스에 포장하여 CJ대한통운으로 발송한다. 아무래도 배송비가 제품 가격에 반영되어 있어 단일 품목을 많이 사면 배송비를 따로내는 곳보다 더 비싼 경우가 있다. 여러 브랜드의 제품을 한꺼번에 주문할 때 메리트가 있다. 무료배송 금액이 29,800원 이상으로 변경되었다.

비교적 다양한 간편 결제 서비스를 지원한다. 물론 알라딘에 비교할 정도는 아니다. 다만 상품에 따라 지원여부가 제각각인데 모든 상품에서 사용 가능한 건 카카오페이 뿐이고 네이버페이는 쇼핑, 도서에선 쓸 수 있지만 티켓에선 쓸 수 없다. 페이코는 쇼핑, 도서, 티켓에서 쓸 수 있다. KG이니시스의 Kpay는 쇼핑에선 쓸 수 있으나 도서에선 쓸 수 없다. 가장 재미있는 건 인터파크가 자체 개발한 간편 결제인 원페이는 아직 쇼핑에서만 쓸 수 있다. 대체...이것은...무슨... 현재 지원 중인 간편 결제 서비스들만이라도 모든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만들 필요가 있다.

보기 드물게 옐로페이라는 지급결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는데, 인터페이의 페이톡(Paytok)과 같은 직불결제 서비스다. 즉, 신용/체크카드를 이용하는 결제가 아니다. 2017년 3월 15일부로 옐로페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지원이 중단되었다.중단 안내

그나마 인터파크가 거의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는 것이 하나 있는데 바로 공연티켓이다. 공연티켓예매에 관해서는 약 2005년경 정도부터 인터파크가 대세로 굳어졌다. 한때 예술의 전당 등 몇몇 메이저 공연장들이 자체 예매 시스템을 도입하고[] YES24에서 공격적으로 공연사업에 뛰어들며 아주 약간 점유율이 줄어드는 경향도 보이지만 여전히 공연예매를 하거나 공연 관련 정보를 얻으려면 인터파크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으로 통한다. 뮤지컬의 경우 인터파크 단독 예매인 경우도 종종 보인다. 이를 바탕으로 한남동에 뮤지컬용 공연장인 블루스퀘어도 운영 중이며, 자매 사이트로 playdb라는 곳에 그간 쌓은 공연계 정보를 DB화해 놓기도 하였다. 예를 들어 여기서 배우를 검색하면 그 배우의 출연작 리스트가 쫙 뜨고 누구랑 무슨 공연을 같이 했는지도 정리해 주며, 공연을 검색하면 과거 공연내력이나 그때 사람들이 남겼던 리뷰 같은 것들을 찾아볼 수 있다. 거기에 자체 기사도 올리고 있다.

그리고 스포츠 티켓의 경우 현재 티켓링크[]와 양강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문제는 프로스포츠의 경우 같은 종목임에도 홈구장별로 어디는 티켓링크, 어디는 인터파크, 어디는 자체예매 이래서 매우 복잡하다는 점이다.

2017년 9월 홈페이지를 개편했다. 쿠팡의 영향을 많이 받은 구성으로 기존에 비해 시인성이 좋아지고 한층 깔끔해진 구성이다. 하지만 메인페이지를 중심으로 일부만 바뀌었을 뿐 도서, 티켓, 투어 페이지는 개편되지 않았다. 상품별 상세페이지를 나눠놓지 않아 상품 종류가 많은 경우 스크롤의 압박이 심하다.

전성기 시절에는 인터파크 게임즈를 설립하여 아케이드용 게임기판을 개발하여 examu 등 일본의 개발사에 납품하고, 자체 게임을 개발하는 등의 일도 하였으나, 현재는 사업에서 철수하였다. 

인터파크 큐브라는 스마트폰을 발매하기도 했다.

바이오산업에 진출해있다. 서울대 연구공원에 바이오융합연구소를 설립하고 패치형 주사기와 바이오칩 개발에 투자하고 있다.(현재 패치형 주사기와 바이오칩 개발 아이템은 진행하지 않고 오가노이드에 집중함) 최종적으로는 오가노이드(organoid) 개발이 목표이다. 또한 자회사인 아이마켓코리아를 통해 의약품 및 의약재료 유통업에도 진출해 있다.

 

인터파크 문제점

같은 회사인지 의심스러울 정도로 쇼핑, 도서, 티켓, 투어 각 파트가 상품 설명 페이지부터 결제 화면, 결제 수단 지원에 이르기까지 각자 따로 논다. 좋게 말하면 각 부서가 독립성을 가지고 일을 한 것이고, 나쁘게 말하면 통일성없이 그때그때 땜질식 서비스 추가가 지속된 결과다. 그냥 냅둔 부분은 낡았고, 비교적 근래 손본 것들은 새로 만들어서 그나마 깔끔하다. 오죽하면 모니터의 경우 삼성, LG 전자 상품이 아직도 싱크마스터와 플래트론으로 분류되어 있다. 그나마 2017년 9월 이후 부분적으로 개편이 진행 중이다.

하지만 개편이 되지 않은 곳은 여전히 2000년대 초반에나 볼 수 있던 광고 배치, 상품에 집중 할 수 없는 조잡하고 불편한 구성, 자잘한 버그를 안고 있고 편의성이 부족하다. 리뉴얼한 부분에서도 황당한 문제들이 존재한다. 회원정보와 기본배송지엔 전화기 번호만 입력할 수 있는데, 쇼핑 결제 페이지에는 집 전화번호 입력창이 있어 매번 결제할 때마다 입력해줘야 결제가 진행된다. PC에선 배송지관리에 여러 배송지를 등록할 수 있지만, 앱이나 모바일 페이지에선 등록된 배송지를 선택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메뉴 자체가 없어 배송지 정보를 다시 입력해야 된다. 기가 막히는 건 인터파크 도서 결제 페이지엔 이런 문제가 없다. 결제 화면도 깔끔하고, 전화번호를 매번 입력할 필요도 없고, 최대 할인 맞춤이란 기능이 있어 사용 가능한 쿠폰을 알아서 적용해주고 도서 앱에선 배송지선택도 가능하다. 정말 다른 회사가 아닐까 싶은 정도. 로그인을 누르면 로그인창이 바로 안 나오고 광고가 나와서 안 그래도 복잡한데 구매자 입장에선 더욱 짜증난다. 또 주로 사용하는 결제수단을 지정하는 기능도 없다.

모바일 앱은 디스플레이가 작은 영향으로 다소 개선된 구성을 보여주나, 뒤로 가기 버튼을 누르면 상품 목록의 어정쩡한 위치로 이동하는 문제가 있다. 상품 정보를 일부만 보여주고 '상세정보 더보기'를 눌러야 전체를 볼 수 있도록 만든 것도 다소 불편한 부분. 비교적 최근에 나온 인터파크 펫앱 조차도 쇼핑혜택알림을 꺼놔도 푸시가 계속 날아오는 버그가 있다. PC에서 본 상품은 '오늘 본 상품' 목록에 남는데 앱의 '최근 본 상품'과 연동이 되지 않는다. 이는 옥션에선 지원되는 기능. 그리고 똑같이 모바일 웹 페이지를 보여주는 것 뿐인데, 앱에선 로딩이 느리고 크롬에선 빠르다. 웹뷰를 사용하는 방식에 뭔가 문제라도 있는 모양이다.

불필요하게 앱이 많다. 하나의 앱에서 모든 쇼핑을 가능하도록 해야 종합 쇼핑몰이란 장점이 생기는 건데 구글 플레이에만 10종류가 넘는 앱이 등록되어 있다. 쇼핑, 도서, 티켓, 투어가 각각 있고 반려동물을 위한 인터파크 펫이나 결혼 준비를 위한 인터파크 웨딩, 장난감을 파는 아이토이즈 등 파는 상품마다 앱을 따로 만드는 희한한 운영을 보여준다.

앱에 따라 같은 상품을 중복적으로 판매하면서 차별을 두는 경우가 있다. 인터파크 펫 상품을 인터파크 쇼핑 앱에서 구매하면 사은품이 없고 인터파크 펫 앱에서 구매하면 구매금액에 따라 사은품을 지급하는데, 그런 반려동물 상품이 인터파크 쇼핑 앱 메인인 쎈딜에 종종 걸린다. 대부분의 쇼핑몰과 마찬가지로 특가상품을 '쎈딜'이란 이름으로 팔고 있는데, 특가상품이라고 하기 뭐한 수십만 원짜리 브랜드 의류들이 올라오거나, 일주일이 넘도록 같은 상품이 올라와있는 등 장사 안 되는 가게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인터파크 티켓은 티켓 배송을 CJ대한통운에서 배송하는데, 가끔 배송이 이상하게 꼬이면 10일 넘게 못 받을 때도 있다. 우체국소포로 바꿔줬으면 하는 의견이 많다. 배송조회의 배송 출발이라는 메시지를 너무 믿지 말자.

인터파크 고객 정보 유출

2016년 7월 25일 인터파크가 해킹사건을 경찰에 접수시키면서 언론에서 보도되었다. 보도내용 피해규모는 1,030만명의 개인정보가 유출되었고 해킹발생시각은 경찰신고 1~2달전에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해킹수법은 국가기관 사칭 이메일을 통한 악성코드 침입이다. 이 사건으로 인터파크 고객은 아이디와 이름, 생년월일, 주소, 전화번호 등이 유출되었다. 해킹범이 고객의 개인정보를 담보로 30억을 요구하기 전까지 해킹사실을 모르고 있었거나 알고도 숨겼을 수 있다. 모르고 있었다면 인터파크의 보안이 허술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고 알고 있었다면 사건발생 후 1~2달의 시간동안 아무런 대처도 못한 인터파크의 대처능력이 의심될 뿐만 아니라 숨기기에 급급했다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듯하다.

지속적으로 개인정보 유출이 문제됨에도 해결이 안되는것은 벌금이나 배상액이 보안강화 비용보다 싸게 먹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회사는 보안을 외주에 맡기는 실정. 이번 인터파크 유출도 고객정보가 담겨있는 컴퓨터가 인터넷이 연결되어있어 해킹 당한것이다. 그런 중요한 컴퓨터는 인트라넷(사내망)에만 연결하는게 당연한 일임에도 안일한 행동이 큰 사태를 일으킨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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