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정보 유머

원신 2023 여름 축제 테러 예고 사건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3. 7. 23. 13:20
728x90
반응형

원신 2023 여름 축제 3일 차인 2023년 7월 22일에 발생한 폭탄 테러 예고 사건이다.

원신 2023 여름 축제 테러 예고 사건 전개

오후 1시 12분, 트위터에서 핑핑몬(PingPingMon69)[] @이라는 닉네임을 사용하는 트위터 유저가 축제장에 폭탄 테러를 예고하는 글과 사진 @을 올렸다. 이 글은 단순히 농담조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실제 폭탄의 내부 구조로 보이는 사진을 첨부하였기 때문에 주목을 받았고 순식간에 여러 커뮤니티에 퍼져나갔다.

테러 예고 당사자인 '핑핑몬'은 자신은 프로필에 "안녕 나는 티베트의 자유를 지지하는 핑핑몬이야!"라는 소개문을 걸어 두었으며, 폭탄 테러 협박글 전후로 "미호요의 CEO인 류웨이가 중국공산당 소속이며, 미호요는 중국공산당과 적극적으로 협력하는 기업이다" 라는 주장의 내용을 게시하는 등 평소에도 원신에 대해 좋지 못한 감정이 있었던 것 같고, 자신의 목적이 중국 게임인 원신과 그 개발사이자 중국 기업인 미호요[]에 대한 공격임을 구체적으로 밝혔다.

결국 신고가 접수되어 행사가 중단되었고, 경찰특공대와 소방 인력으로 서울강동소방서 성내119안전센터가 긴급출동하였다. 행사가 취소될 뻔했으나 폭발물은 발견되지 않아 상황은 종료되었고 입장이 재개되었다.이후 코스프레 퍼레이드를 진행하기 전 호요버스 코리아의 지사장이 직접 해당 해프닝에 대해 사과했고, 당일 행사 마감 후에는 원신 공식 카페의 매니저인 GM페이몬이 공지사항을 통해 사건의 주범에 대해 선처없이 강경하게 법적 대응할 것이라 밝혔다.

당사자인 핑핑몬의 트위터의 계정은 트위터 운영원칙 위반으로 인해서 일시정지된 상태이다.

원신 2023 여름 축제 테러 예고 사건 폭발물

예고글에 첨부된 폭발물로 추정되는 물건의 형태는 보스턴 마라톤 폭탄 테러와 유사하게 용기 안에 폭발물과 신관, 그리고 파편을 통한 살상력 증대를 위해 나사를 채워 넣은 사제 냄비 폭탄이다.

다만 실제 행사장소에서 폭발물이 발견되지 않아 해당 폭발물이 정말로 폭발물이었는지 확인이 불가능하며 폭탄처럼 보이게 꾸민 물건일 가능성도 존재한다. 일단 종이에 본인의 트위터 아이디를 적어 인증한 것으로 보아 사진을 퍼온 게 아니라 실제로 당사자가 제작한 것임은 확실하다.

원신 2023 여름 축제 테러 예고 사건 처벌 가능성

해당 테러가 실제 행동으로 옮겨졌는지 여부를 불문하고 범인은 민사상 손해배상을 면치 못할 것이며, 형사미성년자가 아니라면 체포 및 형법상 처벌 또한 면치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법률상 테러 예고는 협박죄의 처벌 대상이 되며[], 트위터는 명예훼손, 모욕 등 개인의 고소 고발에는 비협조적이지만 이러한 테러 행위에 대해서는 매우 적극적으로 협조하기에, 협조 요청이 들어갈 경우 관련 정보를 제공할 가능성이 높다.[] 한편 민사와 관련해서는 주최측인 호요버스[] 및 기타 관계자들의 배상금 청구가 기다리고 있는데, 민사 소송의 경우 형사와 다르게 미성년자라는 이유로 면책되지 않으므로 막대한 배상금을 물어야 하는 건 사실상 확정이다.

행사 장소가 KSPO 돔이었는데, 이곳은 문체부 산하 공공기관인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관리하는 시설이다. 때문에 테러예고범은 공공기관의 업무를 방해한 셈이 되므로 신상이 특정되어 경찰에 입건되면 관련 혐의도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굳이 형법에 따른 처벌이 아니더라도, 테러관련 전과로 인해 다른 국가를 방문하는 데 결격 사유가 발생할 수 있다.

지난 사례를 볼 때 해당 테러 예고가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았고, 폭탄물도 단순 모형인 경우 형법상 처벌 대상이 될지언정 집행유예가 선고될 가능성이 높다. 2017년에 페이스북으로 요구사항을 나열하여 청와대 폭발을 예고했던 사건도 협박죄는 성립되었지만 피의자는 집행유예를 선고 받았다. 2018년 워마드 청와대 폭탄 테러 예고 사건의 경우도 용의자를 특정하지 못하고 내사 단계에서 종결되었고, 2022년 충남대 도서관 폭탄 설치 게시글 작성 사건도 경찰 등의 행정력을 낭비한 죄로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죄가 성립되었지만 초범인 것을 감안해 이 역시 집행유예가 선고되었다. 물론 집행유예라는 것은 형의 집행을 유예할 뿐 형의 선고는 이미 되었음을 나타내기에 무죄 선고가 아니므로 전과가 남을 뿐더러 수사기록도 유지된다.[] 그리고 집행유예 또한 유죄 판결에 따른 형벌이기에 호요버스 측에서 이것을 이유로 배상금 청구 소송을 제기할 경우 막대한 배상금을 물어줘야 한다는 것은 거의 기정사실로 보인다.

원신 2023 여름 축제 테러 예고 사건 반응

사실 원신은 이전부터 여러 논란들을 만들어 많은 비판을 받아왔다. 먼저 중국 게임사의 게임이라는 점부터 국내 혐중 성향이 겹쳐 부정적인 인식이 박힌 데다 본 게임의 많은 표절 논란, 또 서브컬쳐 게임이라는 이유로, 반중 진영과 반 서브컬쳐 진영에게 비난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게임을 향한 비판이 아닌 해당 게임을 하는 유저들까지 모두 죽어야 마땅하다는 극단적이고 그릇된 사상을 기반으로 하는 민간인을 대상으로 한 무차별적인 테러 예고로 표출된 것은 전례가 없던 일이었기 때문에, 진영과 계층을 막론하고 국민 모두에게 충격을 주었다. 특히 해당 사건이 터지기 이전에도 대한민국 곳곳에서 온갖 불미스러운 사건들[]이 연달아 터졌던 데다가, 이 비극이 채 아물기도 전에 이런 흉흉한 사건이 또 터졌기 때문에 충격은 배가 되었다.

원신 2023 여름 축제 테러 예고 사건 그외정보들

본 사건을 주도한 범인은 이전에도 반중 감정 등을 이유로 원신 유저들이 모두 죽어야 한다거나 @, 원신 유저들의 얼굴을 찍어, 외모를 비하하는 내용의 게시물을 올린 바 있다. 이 트위터리안은 무슨 자신감인지 이 사건을 일으킨 이후에도 계정을 비공개로 처리하거나 폐쇄하지 않았는데, 결국 신고가 접수되어 트위터에 의해 정지되어 자진 삭제도 불가능하게 되었다.

직접적인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행사 중단으로 인하여 주최측인 호요버스와 창작자, 행사를 보기 위해 상경한 유저들 수천 명이 큰 시간적/경제적 피해를 입었다. 심지어 이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호주나 미국에서 비행기를 타고 입국한 유저까지 있었다.

호요버스가 메인 스폰서로 참여한 Anime X Game Festival 2023 또한 불똥이 튈 가능성이 있다.[] 또한 약 보름 후 서울 173회 코믹월드가 개최 예정인지라 해당 행사에도 에어소프트건 등록제 강화나[] 코스어 소지품 제한 강화 등 보안 강화 조치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 아예 같은 날에는 콜라보 카페 정도의 소규모 행사였지만 다른 일본 애니메이션풍 게임인 블루 아카이브의 오프라인 행사 역시 있었다. 이런 크고 작은 서브컬쳐 행사들이 본격적으로 자주 열리고 있는데, 이와 관련해 안전에 대해서도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크게든 작게든 불똥이 튈 것으로 보인다. 일단은 KBO 리그 야구장 입장 보안검사보다 더욱 까다롭게 검사할 것으로 보인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