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정보 유머

자유시 참변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3. 8. 30. 19:49
728x90
반응형

1921년 6월 28일, 러시아 극동 자유시에서 한인 망명 독립군들이 붉은 군대에 의해 학살당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이 사건은 '자유시 참변'으로 불리며, 한민족의 독립운동사에서 가장 비극적인 사건 중 하나로 꼽힌다

자유시 참변의 배경


1920년, 봉오동 전투와 청산리 전투에서 독립군이 일본군을 연파하자, 일본은 극동 공화국을 침공하여 독립군을 토벌하기 시작했다. 이에 맞서 한인 망명 독립군들은 극동 공화국에 집결하여 독립운동을 전개했다.

그러나 한인 망명 독립군은 좌익 계열과 우익 계열로 나뉘어 서로 갈등을 빚고 있었다. 좌익 계열은 소련의 지원을 받아 '극동공화국 한인군정서'를 결성하고, 우익 계열은 '대한독립군단'을 결성하여 각자의 노선을 추구했다.



자유시 참변의 전개


1921년 1월, 한인 망명 독립군은 자유시에서 통합회의를 개최하여 '대한독립군단'과 '극동공화국 한인군정서'를 통합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좌익 계열은 우익 계열에 대한 불신으로 인해 통합을 꺼렸고, 결국 통합회의는 결렬되었다.

통합회의 결렬 후, 좌익 계열은 우익 계열을 배제하고 독자적인 독립운동을 전개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우익 계열은 좌익 계열에 맞서 싸울 것을 결의했다.

6월 28일, 우익 계열의 대한독립군단은 좌익 계열의 극동공화국 한인군정서를 공격하기 시작했다. 좌익 계열은 붉은 군대의 지원을 받아 우익 계열을 진압했고, 우익 계열은 1,000여 명이 학살당했다.



자유시 참변의 영향


자유시 참변은 한민족의 독립운동에 큰 타격을 입혔다. 이 사건으로 인해 한인 망명 독립군은 크게 약화되었고, 일본은 독립군 토벌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었다.

자유시 참변은 또한 한민족 내부의 갈등을 깊게 만들었다. 이 사건은 우익과 좌익의 대립을 심화시켰고, 이는 이후 독립운동의 방향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자유시 참변의 교훈


자유시 참변은 한민족의 비극적인 사건으로서, 우리에게 많은 교훈을 준다. 이 사건을 통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점을 기억해야 한다.

독립을 위해서는 내부의 단결이 중요하다.


외세의 간섭에 굴복해서는 안 된다.


독립운동은 오랜 시간이 걸리는 투쟁임을 인식해야 한다.


자유시 참변은 우리 민족이 결코 잊어서는 안 될 역사적 사건이다. 우리는 이 사건을 통해 독립을 위한 투쟁의 의미를 되새기고,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