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 정보 !

이순재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5. 1. 12. 11:14
728x90
반응형

대한민국의 배우 겸 연극 연출가, 제14대 국회의원. 현재 가천대학교 연기예술학과 석좌교수이다.

1934년 11월 16일 함경북도 회령군에서 아버지 이용남(1908~1970)과 어머니 전분녀(1913~2008) 사이에서 2남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3살 때이던 1937년 가족들과 함께 생계를 위해 만주국 간도성 연변(延邊) 지역으로 이주했다가 이듬해인 1938년 홀로 조부모가 살던 경기도 경성부로 돌아와 6.25 전쟁 때 충청남도 대전군으로 피난간 것을 빼면 대부분의 생애를 서울특별시에서 보냈다. 국민학교 3학년 때이던 1943년 잠시 고향인 회령군을 방문하기도 했으며, 1945년 8.15 광복 후 부모님도 서울특별시로 내려왔다. 유년 시절에는 유치원까지 다닐 정도로 부유했으나, 이후 집안 사정이 나빠져 국민학교 6학년 때 할아버지와 함께 비누 장사를 했는가 하면, 중학생 때는 선생님이 가정방문을 오고 나서 월사금(수업료)을 안 내도 아무 말 없었다고 한다.

서울고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이던 1950년 6월 25일, 남동생 이명재(1937~1994)의 수영복을 사러 갔다가 군인들의 부대 복귀를 종용하는 즉, 6.25 전쟁이 일어났다는 방송을 들었다고 한다. 꽃보다 할배 사전 미팅 당시 "배낭 여행을 해본 경험이 있으신지?"라는 PD의 질문에 "6.25 때!"라고 대답해 PD를 놀라게 하거나, 2019년 해피 투게더에서 신구와 함께 출연하면서, 만화영화 얘기를 하는데, 유재석이 두 사람에게 어릴 적 본 만화가 있으셨냐는 질문에는 "일제 때 태어나서 볼 리가 있겠나마는 손오공이나 디즈니 만화는 본 적 있는 것 같다."(#)고 하는 등. 6.25 전쟁 발발(勃發)시 고등학생이었다는 언급을 다룬 기사: 스포츠투데이 기사 오마이뉴스 기사

민주자유당, 신한국당 소속으로 제14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반면 2005년에는 열린우리당 이상수의 후원회장을 맡아 화제가 됐었다

이순재 위상 및 영향력

현재 한국 현역 최고령 연예인이자 배우이며, 한국 방송 역사의 산증인 중 한 사람으로 동시대 많은 배우들의 롤모델이자 멘토로 존경과 사랑을 받고 있는 국민배우다. 1956년 연극 "지평선 넘어"로 데뷔 이후 젊은 시절부터 지성적인 이미지와 카리스마 있는 목소리로 영화, 연극, 브라운관을 오가며 70년 가까이 대중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으며 완벽한 자기 관리와 지치지 않는 열정, 권위를 내세우지 않는 열린 마인드로 젊은 세대에게도 진정한 어른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tvN 꽃보다 할배를 통해 보여준 여러 모습들이 계기가 된 것 같다. 배우들 사이에서도 그에 대한 존경이 담긴 미담이 많기로 유명하다.

또한 모음 체계상 장단음 구분과 10모음 체계를 가진 옛 한국어를 완벽하게 구사하는 배우이다. 연기론적 측면에서는 후배인 박근형, 윤여정과 전통적인(재현적) 연기론을 지향하는 대표적인 배우이다. 재현적 연기는 메소드 연기와 함께 현대 연기론의 큰 줄기를 이루는 연기이론이다. 메소드 연기와 재현적 연기는 대비되는 연기 철학을 가진다.  90대의 고령의 나이가 무색할 정도의 뛰어난 암기력, 해박한 지식인의 소양에서 나오는 깊이 있는 작품 분석력, 정확한 한국어 구사에서 나오는 대사 전달력, 허스키하면서도 카리스마 있는 시원한 발성은 대배우 이순재의 트레이드마크이자 장점이라고 평가받고 있다.

현재까지도 아흔이 된 고령에도 연극, 드라마, 영화를 가리지 않고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24년 현재까지도 이 세군데를 모두 섭렵하는 배우는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특히 2021년에는 연극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대작 리어왕에서 최고령 리어왕역을 맡아 3시간이 넘는 장기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쳤고 2022년에는 안톤 체호프의 대표작인 대작 연극 갈매기의 연출을 맡아 연극 연출가로서의 활동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진정한 어른이 별로 없는 현 시기에서 대중문화예술계에 몇 남지 않은 사표(師表)로서 평가 받으며 올곧게 배우라는 길을 걸어온 인물이다. 60년이 넘는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발전 공로를 국가로부터 인정 받아 2018년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에서 대한민국 문화훈장 은관문화훈장을 수훈했다.

대한민국 최초의 TV방송사인 대한방송의 드라마에 출연하는 등 한국 TV산업 초창기부터 활동해온 남자 배우로서 생존해있는 마지막 인물이라고 할 만큼 경력이 오래되었다 보니, 연기계를 떠나 연예계에서 원로로서 받는 위상은 그야말로 엄청나다. 클래식 할리우드 세대 중 말년인 2010년대 초반까지 꾸준히 연기활동을 했던 미키 루니가 평가받았던 것과 비슷하다.

이정재, 최지우, 김태희, 김명민, 이서진, 하지원, 이승기, 한지민, 유연석, 신세경, 황정음 같은 젊은 배우들부터 이덕화, 유동근, 김영철, 백일섭, 장용, 정보석, 최수종, 배종옥 같은 중견 배우들도 대표적으로 이순재를 항상 롤모델이자 멘토로 뽑는 후배 배우들이다.

이순재 끊임없는 도전 

늘 새로운 역할에 도전하며 배우로서의 끊임없는 성장을 보여줍니다.


이순재 깊이 있는 연기

 단순히 대사를 외우는 것을 넘어, 캐릭터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표현하는 깊이 있는 연기는 그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이순재 후배 사랑 

후배 배우들을 아낌없이 격려하고 지도하며 연기계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순재 끊임없는 학구열 

배우로서의 끊임없는 학구열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기 위해 노력합니다.

마무리

배우는 얼굴 팔아먹는 직업이 아니라 아름다운 영혼을 나누는 직업입니다." 라는 그의 말처럼, 이순재 배우는 연기를 통해 우리에게 삶의 의미와 감동을 전달해줍니다. 앞으로도 그의 활발한 활동을 기대하며, 대한민국 국민 배우로서 그의 명성이 영원히 이어지기를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