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소개 리뷰

문명 6 게임 소개

뤼케 2020. 5. 22. 1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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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드 마이어의 문명 시리즈 여섯 번째 작품. 스탠다드 에디션은 65,000원(US$ 59.99), 디지털 디럭스 에디션은 86,600원, 플레티넘 에디션은 181,900원[6]이다. 디지털 디럭스 에디션은 DLC팩 6개와 25주년 기념 사운드 트랙이 포함되며, 플래티넘 에디션은 디럭스 에디션 구성에 확장팩 2개가 추가로 포함된다.

문명 4에서 문명 5로 정도의 큰 변화는 아니나 문명 5를 기반으로 타일 개발 요소(특수지구, 불가사의, 고유시설)가 매우 늘어났고, 문화는 과학처럼 연구 테크트리 방식으로 변경되었으며 정부와 정부 정책으로 대체되었다. 문명의 특성이 지도자 특성과 별개로 추가되고 전반적으로 수치가 강화되고 개성이 강해져 문명마다 운영이 매우 달라진다. 또한 도시국가와 위인 등이 각각 별개의 고유 능력을 가지게 되었다. 1번째 확장팩 흥망성쇠에서는 충성도, 황금기와 암흑기, 총독, 정부지구, 비상 등의 요소가, 2번째 확장팩 몰려드는 폭풍에서는 기후 변화, 전력, 세계 의회 및 외교 승리, 전략 자원 비축 방식 변경 등의 요소가 추가되었다.

오리지널은 초기 버그와 부족한 완성도와 볼륨 덕에 문명5 BNW보다 못하다는 평이 많았으나 차후 패치가 거듭되고 흥망성쇠에 들어서는 호감을 표하는 플레이어가 확연히 늘어났다. 다만 게임이 더 복잡해지고 타일 개발을 미리 계획하고 공을 들여야 하는 등 문명 4의 느낌도 가미되어 있어 문명 5로 시리즈를 처음 접한 플레이어들 사이에서는 호불호가 제법 갈리는 편이다.

 

 

한글화 및 한국 발매

한국어 번역 수준은 전작에 비해서는 좋다. 전작은 디폴트로 선택되는 맑은 고딕 글꼴이 가로로 길게 늘어지는 버그가 있었고 이게 끝내 패치되지 않아서 유저들이 일일이 수정해야 했던 반면, 이번 작은 Noto Sans CJK 글꼴을 자체 내장해서 깔끔하고 가독성 좋은 글씨가 출력된다. 이는 콘솔판도 마찬가지. 스위치판은 게임기에 내장된 시스템 폰트인 UD신고를 사용하지 않고 Noto Sans CJK를 쓰며 XB1판도 맑은 고딕을 끌어쓰지 않는다. 그러나 번역 부분에서 점수를 좀 깎아먹는데, 오역이나 번역이 덜 된 부분이 종종 보인다. 특히 어젠더 부분이 심각하다. 너무 대충대충 번역 해놓아서 어젠더 맞추기가 힘들 지경.

성우 나레이션은 한신과 임윤선이 맡았다.

국내에서 비사실적 선혈 표현, 경미한 수준의 폭력성으로 12세 이용가 판정을 받았다.

 

 

모드


모드 적용 방법
1-1 스팀 웹페이지에 로그인 하거나 스팀 창작마당에서 구독한다.
1-2 파일 다운로드시엔 받은 모드 압축 파일을 다음과 같은 경로에 압축 해제한다. "../내 문서/My Games/Sid Meier's Civilization VI/Mods"
2 문명 6를 실행하고 메인 메뉴의 "추가 콘텐츠"에 들어가서 해당 모드를 '모드 활성화'를 체크.

모종의 이유로 스팀 워크샵에서 다운이 불가능하다면 http://steamworkshop.download/ 를 사용할 수 있다. 워크샵의 주소를 복붙한 다음 다운을 누르면 압축파일을 받을 수 있다.

 

 

UI/그래픽 개선모드 

퀵스타트 모드 # : 인트로 오프닝 동영상을 스킵하는 모드. 다만 인게임 설정에서 오프닝 동영상을 꺼두는 설정이 있으니 참고.
Concise UI # : GS에서 새로 나온 종합 UI모드.
Extended Diplomacy Ribbon # : 우상측 지도자 아이콘에 외교적인 정보를 추가하는 모드.
At a Glance UI # : 우상측 지도자 아이콘에 외교적인 정보를 추가하는 모드 2.
Sukritact's Civ Selection Screen # : 지도자 선택 화면 UI를 개선시켜주는 모드.
Better Tech Tree (UI)#: 툴팁을 보지 않으면 알 수 없던 기술 및 사회 제도 효과[14]를 아이콘으로 나타내주는 모드.
Map Tacks # : 맵상에 표시할수있는 핀의 종류를 많이 추가시켜주는 모드. 2019년 4월 남극늦여름 패치로 모드가 기본 게임에 포함되었다.
Map Tacks+ # : 위 모드의 확장판으로, 더욱 많은 핀을 추가시켜준다.
Better Report Screen (UI) # # :
Enhanced Mod Manager # : 추가컨텐츠의 UI를 개선시켜주는 모드.
Unique District Icons # : 고유 특수지구의 아이콘을 바꿔주는 모드.
Real Great People (UI) # : 위인 아이콘을 역사적 인물의 초상화로 바꿔주는 모드.
Vibrant Waters (Prettier Water Textures), Tsunami Waves Vibrant WatersTsunami Waves : 호수물 그래픽을 투명하게 하는모드와, 해안 절벽에서 파도가 흩날리는 그래픽 효과를 추가해주는 모드

 

그외 모드

Yet (not) Another Maps Pack #: 전작의 TSL 모드로 유명한 YnAMP가 문명 6으로 옮겨왔다. 추가 맵 사이즈 3개와 TSL 맵 등이 포함되어 있다.
※ 제작자에 따르면 초대형 맵이라 요구 사양이 매우 높다고 하니 주의할 것.
Detailed Worlds 2.03#, 전반적으로 좀 더 디테일하게 형성되는 스크립트를 가진 맵 을 추가해주는 모드.
PerfectWorld #
Warfare Expanded Complete Edition #한글화카페#:: 대형 추가 유닛모드 2탄.[15] 원자력 시대 이후 뜬금없이 기계화되는 보병 유닛들이 그냥 알보병으로 돌아왔으며, 사거리 2칸인 궁병 테크와는 별개로, 투석병~기관총류로 이어지는 사거리 1칸인 원거리 공격에 주변 인접 보너스를 주는 Fire Support(화력지원) 계통 유닛이 분리 추가되었다. WE처럼 기관총을 보병과 겹쳐놓는 짓을 할 수는 없지만, 화력지원 보병 유닛들이 고대 시대 투석병부터 테크업을 하기 때문에 궁병 계통을 공격용으로 돌릴 수 있다. 또한 대전차보병 유닛은 현대시대 이후로 화력지원 유닛처럼 사거리 1짜리 원거리 유닛으로 변경된다. 공군, 해군 변경사항은 WE와 별 차이가 없지만, 근접 해군의 중간 단계로 어뢰정이 추가되거나, 전함 최종테크로 레일건 전함이 미사일 순양함, 구축함과 동급으로 추가된 등의 차이가 있다.
Warfare Expanded Armored Assault: WECE의 애드온격 모드로, 원거리, 대기병, 정찰, 화력지원 기갑 및 기병 유닛을 추가해준다. 원거리 기병 유닛은 전차 궁수에서 출발해서 기마궁수, 말이 끄는 대포를 거쳐서 자주포까지 쭉 업그레이드되며, 기갑 대기병은 르네상스 시대 창기병부터 시작해서 구축전차 계열로 업그레이드된다. 화력지원 계열은 현대시대부터 출현해 돌격포 계열로 업그레이드되고 정찰 계열은 마찬가지로 현대시대부터 출현해 경장갑차 계열로 업그레이드된다. 역사적으로 제 1차 세계대전 시기였던 현대시대부터 유지비만 감당할 수 있다면 모든 병종을 차량, 기갑 유닛으로 꾸려서 끌고 다닐 수 있으며, 중세, 르네상스 때부터 뚜벅이들은 방어용으로 돌리고 원정용으로는 기마포나 기마궁수를 중기병과 함께 섞어서 투입할 수 있다. 사실 기갑 정찰이나 화력지원 유닛들은 밀리터리 매니아가 아닌 이상 다른 계열 유닛들과 차이가 뭔지 알아보기 힘들다는 게 깨알같은 단점이다(...).
R.E.D 시리즈 # : 큼지막한 유닛 한두 명이 들어있는 맵 상 유닛 모델을 조그만 유닛 여럿이 포진해 있는 현실적인 모습으로 바꿔준다. 본작의 유닛 모델링이 꽤나 과장되어 보인다고는 하지만, 이걸 적용하면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전작인 5편 시절 느낌이 난다. 특히 근현대 유닛들이나 기병 유닛들의 비주얼 차이가 상당히 크다. 백병전 모션은 6편 모션의 한계 때문에 우르르 몰려가서 한 번에 한 명씩 싸우다 자빠지는 황당한 모션이기는 하지만, 비전투시의 모습이나 원거리 유닛들의 일제사격 모션이 훨씬 박력있어진다. 바닐라, DLC는 물론 몇몇 유닛 추가 모드들에 호환되는 버전들이 창작마당에 계속 올라오고 있으며, RED를 안 깔거나 RED가 지원되지 않는 유닛 추가 모드를 켠 채로 게임을 해도 그 유닛이 안 나오는 건 아니다. 몇몇 유닛만 거인으로 튀어나와서 조금 깰 뿐이다(...).
종교 확장 # : 종교 창교 최대 개수와 종교 교리를 확장해주는 모드.
모드 지도자만 남기는 모드 # : 전작에도 있던 모드 떡칠 시 유용한 모드
Wondrous Wonders# : 기존의 쓸모없던 불가사의를 대폭 상향시키고, 문명5처럼 국가불가사의를 추가해주는 모드.
마하보디 사원, 몽셸미셀 수도원, 성 소피아 성당이 각각 도시에 건설된 특수지구마다 성지에서 생산2, 문화1, 과학2를 주는 등 전체적으로 전혀 쓸모가 없었던 신앙 관련 불가사의가 대폭 상향, 병마용은 건설된 도시 한정이지만 배네치아 군수창고처럼 군사 유닛 2기씩 생산, 후반에 쓸모 없는 개척자 2기를 주던 자유의 여신상은 수도와 같은 대륙에 있고 특수지구가 2개 이상 있는 모든 도시에 인구 성장 +15%, 생산 +10% 금 25% 부여, 우에이 테오칼리는 특수지구가 호수 타일 1개당 인접 보너스 1을 받는 등 쓸모 없던 불가사의가 대폭 상향되었다.
대신 오라클은 지어진 특수지구에 해당하는 위인 포인트 +2에서 모든 위인 포인트 20추가, 루르 밸리는 강과 인접한 광산, 채석장, 제재소에만 생산 +1, 베네치아 군수창고는 모든 해안 타일에 생산 +1을 주는대신 지은 도시에서만 해군이 2기씩 생산되는 등 너무 강력했던 불가사의는 너프를 먹었다.
Equally Great People 시리즈# : 위인 간 밸런스를 조정하는 모드. 더 이상 이순신장군님이 몇 시대나 앞서는 철갑선 2기를 줘서 온 바다를 충격과 공포에 빠트리는 현상은 발생하지 않는다(대신 시대에 안 맞게 갑자기 함대가 나온다...). 단, 과학자 모드는 갈릴레이의 중지같이 노리고 만들었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오히려 멀쩡했던 과학자가 과학을 주는 성유물 형식의 걸작 하나만 덜렁 주고 사라지는 등 밸런스가 더 엉망이 되므로 깔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Resourceful 2# : 다양한 보너스, 사치자원을 추가해주는 모드. 야영지와 제재소를 요구하는 자원사자, 호랑이, 늑대를 사치자원(?!)으로 쓴다이 많이 늘어나서 두 생산 시설의 필요성이 증가되며 대나무, 벌꿀같이 향신료와 맞먹거나 오히려 이를 능가하는 강력한 사치자원도 추가된다. 추가되는 자원 모두 자원 채굴을 통한 제거를 지원하는 것은 덤.
City Range Up# : 도시 배치간격을 4~6으로 조정할 수 있는 모드. AI는 그 도시에서 못 써먹는 땅이 몇칸이 되건 기존 배치간격 3칸마다 따박따박 지어서 굉장히 쓸모없는 도시만 양산시키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것을 조정해준다. 대신 플레이어 옆에 도시국가가 많이 있다면 도시를 짓는데 굉장히 방해가 되는 단점이 있다. 이렇게 동네북 도시국가는 또 털립니다
더 많은 지구온난화 침수 # : 지구 온난화로 인해 침수되는 타일을 50~100% 더 늘려주는 모드..

 

UI 그래픽 개선모드

CQUI(community quick user interface) Steam(윈도우용) : 도시 화면이 문명 5와 비슷하게 바뀌고 생산 대기열을 쓸 수 있으며,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미니맵 확대 축소 등의 기능이 있다. 그리고 소소하지만 중요한 기능이 있는데, 기사단장의 예배당으로 지상유닛 신앙구입을 선택시, 조건이 충족되면 신앙으로도 군단, 군대를 즉시 구입할수 있다. 다른 UI모드와 대체로 호환되지 않거나 다른 모드와 충돌이 잦다.
2018년 8월 12일 현재 도시 정보 패널이 나오지 않는 오류와 상단 목적지 설정 UI 오류가 있다.
HellBlazers City Overview Interface # : CQUI의 오류나 사양이 크게 오르는걸 대신 하기 좋은 적당한 UI모드.
Better Espionage Screen # : 스파이UI개선모드.
Combat and Gossip Log # : 전투와 가쉽 로그를 좌상측 창에 표시해준다. 링크된 모드 설명글의 Simplified Gossip,Improved Combat Reports 모드도 같이 구독을 추천.
Free Camera # : 카메라 시점을 자유롭게 바꿀수 있는 모드
Better Civilization Icons # : 문명 아이콘 개선 모드.
Alternative Fog of War - Clear Mid Fog # : 시야 밖의 지도를 검게 표시해주는 모드
Alternative Skybox - Night Sky 2 # : 게임맵 밖의 화면을 하늘이나 우주로 바꿔주는 모드. 창작자의 모드칸에 들어가면 여러가지 배경이 더 있어 원하는 모드를 구독하면 된다.

 

 

그외모드

Steel and Thunder: Unit Expansion# 한글화카페# 유닛 업그레이드 텀이 너무 길었던 문제를 해결하는 대형 추가 유닛 모드. 문명6가 기본적인 형태를 유지한채로 확장팩이 1,2개 더 나온다면 이정도 될듯한 수준으로 추가된다. 기관총 부대가 자동화기 분류로 vs근접 부대로 따로 분리되었고, 대기병 유닛이 기병에게 전투력+15,+20을 받도록 크게 버프받았다. 중기병이 초기 화기 유닛에게 전투력+6 보너스를 받고 대신 경기병, 중기병에 특수지구에서 전투력-6패널티를 받게 되었다.
Steel and Thunder: Unique Units# 위 모드의 추가 애드온 모드로 문명마다 추가 유닛을 1개씩 추가해준다.
CIVITAS City-States Expanded# : 새로운 도시국가유형 4개와 그에따른 도시국가 다수를 추가하는 모드. 도시국가 유형으로는 만나면 무조건 큰절한번 해야하는 곡창,송수로가 있는도시에 식량을 2씩이나 퍼주는 식량, 항만이 있는도시에 식1 망1을 주는 해양, 유흥단지의 쾌적도를 추가로 1씩 올려주는 유흥, 모든도시의 충성도를 올려줘서 종주국보너스가 어지간히 좋지않은한 도국먹방 타겟1호(...)가 되는 영사관유형이 있다.
단, 위에 서술된 CQUI 확장팩 패치와 같이써야 도시국가 페이지가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JFD's Rule With Faith#한글화카페# : 폴리스카드, 정부를 대대적으로 조정하고 여기에 위대한 신학자를 추가해서 종교플레이의 힘을 더해준 모드. 정부는 군주제-상인공화제-신권정치와 민주주의-파시즘-공산주의 사이에 귀족공화제-입헌군주제-절대군주제가 추가되며, 위대한 신학자는 폴리스카드는 기존의 군사-경제-외교-와일드에서 신앙과 문화카드가 추가돼서 군사-경제-신앙-문화-와일드로 전면개편된다.
위대한 신학자는 획득 신학자포인트 +50%, 대학교 즉시건설+영구적으로 모든위인포인트 15증가, 종교카드슬롯 +1, 문화카드슬롯 +1, 모든 사도에게 변론가진급(신앙전투력+20) 추가등 매우 강력한 효과를 지니고있다. 종없찐 바닐라콩고 의문의 1패 추가
쿵빠앙 에디션 # : 오리엔트와 Liberty가 합작한 한국산 밸런스 모드.
Terra Mirabilis #한글화카페1#한글화카페2#] : 고유한 모형과 성능을 가진 멋진 자연 원더 추가 모드.
연구에 필요한 과학량 1.5배 모드 # : 이번 문명6에서는 과학 연구 속도가 생산력에 비해 지나치게 빠르다는 지적이 있었는데 그것을 완화시켜 준다. 제작자의 창작마당에선 2,3,4,5배 모드도 찾을 수 있으며, 정책 채택에 필요한 문화량 증가 모드도 있다.
Good Goody Huts# : 우호적인 부족의 리젠율과 보상을 강화시키는 모드. 전혀 쓸모가 없던 회복,진급등의 함정카드가 사라지고 성유물과 유레카, 영감같이 쓸모있는 보너스가 자주나온다. 가끔 운이좋으면 개척자(?!)를 주기도 한다.
Expensive Nukes# : 전작에비해 핵무기가 지나치게가 싸고 양산이 쉬워서 후반만되면 너도나도 핵으로 불꽃놀이를 하는 세기말 막장상황을 방지하는 모드.
All Resources Harvestable# : 사치자원과 전략자원도 제거할수 있게하는 모드. 드디어 인접보너스 4이상 꿀타일에 떡하니 박혀있는 철트롤에게 정의구현을 해줄수있다! 대신 확장팩으로 추가된 올리브, 호박석, 거북이는 호환하지 않으므로 Notepad++로 알아서 추가해줘야한다.
AI+# : AI의 인공지능을 크게 상승시키는 모드. AI가 더욱 지능적으로 변하며 점사를해서 하나하나씩 끊어먹으려들기때문에, 모드를 깔고 처음 써보면 만만하게봤던 도시국가 유닛이 점사로 내유닛을 하나씩 끊어먹는 상황짤짤이 하러갔던 독수리전사가 한번에 전사 서너기에게 다굴당해서 역으로 털린다이 벌어져서 나름 놀라게된다. 물론 익숙해지면 한끼 간식거리인건 여전하다... 물론 AI 메이저문명에게도 적용되므로 전쟁이 좀더 어려워진다.
Improved Aqueduct District# : 굉장히 잉여롭기 짝이없던 송수로가 굉장히 쓸모있어지는 모드. 인접보너스만으로 식량을 주는데 산과 강 1개당 +2, 특수지구 1개당 +1(일본의 메이지유신과 중첩되지않음)을줘서 특수지구를 둘러싸줘서 강+특수지구만해도 인접보너스로 식량을 8이나 주므로 상업지구의 인접보너스 4를 만드는대신 송수로 풀 인접보너스를 노려야되나 싶을정도가 된다.
그리고 송수로 부속건물도 주거와 쾌적도를 주고, 송수로에서 일하는 전문가는 식량을 4나 주기때문에 후반 식량부담이 상당히 줄어들게 된다.
대신 인구수 상관없이 조건만되면 설치할수 있던 기존 송수로와 달리 이 모드의 송수로는 특수지구 인구수조건을 따지므로 생각없이 지으면 먼저 지어놔야되는 특수지구를 올리지못해서 타이밍을 놓치는 상황이 벌어진다.(물론 인구수증가빨로 곧 다음 특수지구를 열수있기는하다)
Smoother Difficulty# : 시작부터 전사5기, 개척자 2기를 주는 어머니가 출타하신 AI 신난이도 보너스를 없애고 다른방법으로 어머니를 출타시킨밸런스를 조정한 모드. AI도 플레이어와 똑같이 도시 1개로 시작하므로 모드설치전보다 노른자땅에 알박기를 하기가 훨씬 쉬워진다. 대신 기존 신난이도가 이 모드 불멸자와 난이도가 비슷하고, 신난이도는 AI에게 전투력보너스 +6(기존 전투력보너스+4)을 주고 플레이어에게 생산력 10% 패널티를 주며, 최고난이도는 AI에게 전투력보너스를 무려 +7이나 주고 플레이어에게 생산력 25%패널티를 주므로 최고난이도에서는 오히려 기존 신난이도보다 어려워진다.
당장 군단병이 장군을 껴도 AI 일반검사를 압도하지못해서 고전시대 타이밍러시 자체가 성립되지않으며, 고대시대에 전쟁이라도 걸리면 전쟁선포를 당할시 생산력 100%버프를 받는 호주조차 간신히 막는게 전부인데다 상대가 같은대륙 미국이면 호주조차 그대로 게임오버 당할정도로 철저하게 AI에게 짓밟히므로, 초반에 최대한 어그로를 끌지말고 내정과 외교에 집중하면서, AI의 중증말박이 성향을 이용해서 중세-르네상스시대때 대기병+원거리조합을 갖춰서 상성으로 밀어버릴 준비를 해야 살아남을수있다.
MoreMonks# : 전투승교리를 찍지않아도 전투승을 찍을수있게하는 모드. 기존전투승교리는 전투승에게 황혼의베일 무료진급과 우호적영토에서 이동력 +2를 주는걸로 바뀌며, 전투승이 사원만 지으면 생산되고 전투력이 40으로 증가한다.
물론 멀티나 불멸자이하 난이도에서 사용하면 신앙에 몰빵한뒤 빛의 속도로 사원을 짓고 전투승러시로 게임을 뒤엎을수 있으므로 전투승을 급할때나 써먹는 1회용 병력으로나 쓸수있는 신난이도 AI전에서만 사용하자.

 

모바일 이식

기본적으로 iOS 11 이상 지원하면 설치는 되는것 같으나 사양의 한계로 아이폰은 7 이후, 아이패드는 2017년 5세대를 제외한 에어2 이후 모델을 지원한다. 그와중에 XS, XR,XS MAX는 미지원인듯하다. 그러나 iPhone SE는 A9를 탑재했음에도 불구하고 정상적으로 구동된다.[17]
2017년 12월 22일, 아이패드를 통해 출시하였다. 타임머신 소형화 성공 물론 이전에 모바일 버전으로 문명 레볼루션, 문명 레볼루션 2를 출시하긴 했지만, 해당 게임들은 컴퓨터 버전의 문명과는 거리가 멀었다. 하지만 이번에 출시하는 아이패드 버전 문명은 문명 6 기능을 거의 완전히 이식하였다. 앱스토어 링크. 처음 받으면 60턴까지만 플레이 가능하고, 인앱결제로 19000원(14.99달러)를 결제하면 풀버전을 언락할 수 있다. 출시 당시 가격은 60달러.

한국어 음성, 텍스트 모두 지원하며, PC버전 기준 아즈텍 DLC까지 적용된 버전으로 총 20문명을 지원한다. 이후 업데이트로 나머지 DLC가 전부 올라왔으며, 인앱 구매 형태로 구매할 수 있다. 거기다가 모드까지 지원된다! 다만 대형 맵은 최신 아이패드 프로가 아니라면 비추천. 턴 넘기는 시간이 꽤 걸린다. UI 스케일링이 12.9 프로에서는 너무 크다는 의견이 꽤 많다.

다만, 그래픽 부분에서 너프가 많이 가해져서, PC 판으로 비교하자면 광원효과와 쉐이더 빼고 최하옵 먹이고, 1024*768 해상도에 MSAA 먹인듯한 느낌이다. 지도자 애니메이션 또한 없다. 심지어 대사 오디오도 없다. 지도자 애니메이션의 경우 영상으로 대체해도 되는 부분임을 생각하면 아쉽긴 하지만... 대다수의 의견은 최적화보다도 패키지의 용량을 의식한 결정이란 말이 많다[18]. 강제로 네이티브 해상도로 출력해도 구동은 생각보다 원활한데, 텍스쳐 해상도가 너무 낮아서 그냥 디폴트로 돌리는데 더 좋다는 의견이 다수. 발매 초반 웹진 리뷰에선 그냥 모바일 게임 하는 느낌으로 전략뷰로 플레이 하는것도 괜찮다고. 다만 조작 자체는 PC판과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집에 있는 컴퓨터가 고사양이라면 어차피 턴제 전략시뮬인 만큼 차라리 스팀 스트리밍 + Moonlight로 해결할수도 있어서 애매한 편.

2018년 11월 현재 아이패드 에어부터 출시된 모든 9.7인치 이상의 아이패드 제품 및 아이폰 7, 7+ 이후의 아이폰을 지원한다.초소형화 성공 발표 당시 애플이 아이패드가 PC를 대체할수 있다는 내용의 캠페인을 아주 공격적으로 밀어붙일 타이밍이라 팀쿡이 뒷돈 준거 아니냐(...) 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말로는 9.7인치 이상 아이패드 제품들과 아이폰 7, 7+ 이후의 아이폰을 지원한다고 하지만, iPhone SE, iPod Touch 7세대에서도 7만큼은 아니지만 딱히 나쁘지 않은 속도를 자랑한다. 4인치 타임머신 iPad mini도 5세대 한정으로 iPhone X와 사양이 비슷하기 때문에 가능하나, UI 크기 문제로 인하여 플레이가 힘들다.

메모리 부족으로 강제종료되는 현상이 매우 잦다. 특히 맵이 넓어지고 유닛이 많아질수록 더 빈번하게 나타나는데, 때문에 원자시대-정보시대 이후부터는 매 턴마다 강제 종료되는 현상을 볼 수 있다. 물론 매 턴마다 진행상황이 자동으로 저장되지만, 다시 불러올때마다 긴 로딩과 튜토리얼을 다시 봐야 한다는 점에서 플레이어 입장에선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닐 수 없다.

현시점에서는 PC/mac 유저와 함께 멀티플레이는 불가하며, iPad 유저간에 LAN멀티플레이는 가능하다고 한다. 기본적인 조작은 터치를 통해 이루어지며, 키보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PC와 동일한 단축키 설정 및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2019년 들어 DLC용 문명들이 판매량이 저조했는지 주기적으로 무료로 푸는 이벤트를 했었다. 그리고 7월 25일 즈음에 모바일에도 흥망성쇠 DLC가 추가됐다! 가격은 37000원. 또, 11월 22일 몰려드는 폭풍 DLC를 모바일에서도 즐길 수 있게되었다.

 

콘솔이식

2018년 9월 7일, 동년 11월 16일에 닌텐도 스위치로 포팅되어 출시될 것이 게등위를 통해 확정되었다. 다만, 한국에선 패키지판은 포켓몬스터 레츠고! 피카츄/레츠고! 이브이와의 판매 간섭을 우려했는지는 모르겠지만 11월 19일로 3일 늦춰서 발매했다.[19] 본가 시리즈로써는 1998년 문명 2가 PS1으로 이식된 이후 20년만에 콘솔판 출시가 확정되었다. 영어판에 심의 스티커만 붙이고 정발되었으나, PC판과 동일하게 한글을 지원한다. 본편에 크메르, 인도네시아/누비아 제외한 나머지 DLC가 포함되어있고, 이 두 DLC는 별도로 사야 한다. 흥망성쇠나 몰려드는 폭풍 확장팩에 대해서는 아이패드판과 더불어 느리게나마 추가될 가능성이 있지만 2018년 말까지 공식적인 발표는 없다.

휴대 모드도 존재하는 스위치 특성을 생각하면 해상도와 텍스쳐가 어느정도 칼질을 당했지만, 그 외의 이식 퀄리티나 최적화는 무난한 편이다. 지도자 창에서 제대로 애니메이션과 음성이 나오고, 턴렉도 거슬리지 않을 정도로 PC판만큼 쾌적하진 않지만 스위치 기기 스펙을 생각하면 꽤나 최적화에 신경쓴 편. 휴대 모드에서는 터치를 이용한 조작도 지원하며, 오히려 조금 직관적이지 않은 조이콘 조작보다 더 편하다.

스위치판의 제일 큰 문제점은 멀티플레이가 지원이 안 된다는 것인데, 정확히 말하면 근거리 통신을 이용한 로컬 멀티플레이는 되는데 와이파이 등을 이용한 원거리 멀티플레이는 아예 지원이 안된다. 아이패드판의 전례도 있고, 발매 이후에 개발사에서 말이 나왔긴 나왔는데 PC판과 시스템이 다르다고(...) 추가를 안한다고 한다. 멀티플레이유저가 적다는게 함정

2019년 4월부터 스위치와 Steam 버전 간에 세이브 데이터 공유를 지원한다. 2K 계정으로 반드시 연결해야 하며, 스위치에서 확장팩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확장팩 유저는 의미가 없다. 멀티는 여전히 지원안하며, PC판과 멀티플레이를 구축하는데 차이가 있어서 앞으로 구축 안한다고 한다. 하지만 스위치도 확장팩을 지원하게 되었으나, PC, iOS 버전과 다르게 따로 못 사고 오로지 흥망성쇠+몰려드는 폭풍 합본만 살 수 있다.어차피 PC버전 유저도 대부분의 인원은 둘다 다 산다 여담으로 스위치에서 확장팩과 DLC를 모두 적용시 후반부에는 계속 버그로 종료되는 오류가 많이 발생한다.또한 2019년 9월 패치까지의 모든 패치가 적용되어 있지만 붉은 죽음 시나리오는 수록 되어 있지 않다.또한 스위치판은 치명적 버그가 많은데 대표적으로는 확장팩에서 추가된 세계의회 투표 도중 모종의 이유로 강제로 투표창에서 나가지면 턴 넘기는 지구본은 세계의회 투표하라고 말하고 있지만, 투표가 되지 않는다.
즉, 게임진행이 불가해진다. 이럴때는 그 상태에서 빠른저장한 후 그 빠른저장 파일을 불러오면 해결된다. 또 버그가 있는데, 자꾸 스틱을 기울이면 세계의회 투표 결과창이 마구 뜬다. 심지어 정책카드를 터치로 누르면 세계의회 결과창이 마구 뜨며 터치로는 도저히 정책변경을 할 수 없게 만든다.

2019년 11월 22일 에는 PS4와 XBO으로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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