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정보 유머

쓰레기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3. 1. 25. 08:55
728x90
반응형

쉽게 정의하자면 '버리는 물건'. 더 이상 그 상태로는 사용가치가 없는 물건을 의미한다.

인류 문명 발전 이래 쓰레기는 늘 존재했으나 산업혁명 이후 인구가 급증하고 인당 소비 규모도 대폭 증가함에 따라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이 커졌다. 오늘날에는 지구의 전체에 악영향을 미치는 수위로까지 발전해 인류의 존속까지 차츰 적신호가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지구의 자원이 부족해짐에 따라 한 번 버린 쓰레기도 재활용해서 사용해야 할 필요성이 생겼다. 국제 기구나 각 국가에선 쓰레기를 최대한 줄여보려 하고는 있지만 경제 문제로 인해 순조롭지는 않은 실정이다.

쓰레기 어형

한국어 '쓰레기'는 '쓸다'+'-에기'로 구성된 단어이다. 직접적으로 어근을 공유하는 표현으로는 '쓰레받기'가 있다.


영어에는 쓰레기를 가리키는 여러 가지 표현이 존재한다.


trash: 가장 일반적인 '쓰레기'.


garbage: 음식물 쓰레기 등 '생활 쓰레기'.


rubbish: 주로 영국이나 호주에서 쓰임. trash+garbage 같은 느낌.


waste: '폐기물'과 같이 비교적 격식을 갖춘 표현. 'XX Waste'의 형식으로 'XX 폐기물'처럼 쓰기도 한다.


debris: 잔해, 남은 쓰레기


Junk: 낡고 오래돼서 못쓰는 고물


Punk: 폐물, 현대에 이 의미로 자주 쓰이는 편은 아니다.


중국어로는 '라지(垃圾)' 라고 한다.


일본어로는 '고미(ゴミ)'가 제일 일반적이다. 히라가나 ごみ로도 적고 가타카나 ゴミ로도 적는데 히라가나 표기가 좀 더 많다고 한다.# 일본어 위키백과에 따르면 ゴミ라는 표기는 비하어로도 쓰여 금지하는 곳도 있다고 한다.# 음식물 쓰레기는 生ゴミ라고 한다.
'카스(カス)' 라고 한다. '쿠즈(屑 / くず)'라는 표현도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부스러기(scrap)를 의미하나 비유적 의미의 '쓰레기'를 가리키기도 한다.

쓰레기 분류

보통 생활 폐기물과 각종 슬러지, 산업 폐기물 등으로 구분한다.

한국에서는 쓰레기를 연소 쓰레기(불로 태울수 있는 쓰레기), 불연소 쓰레기(불로 태울수 없는 쓰레기), 재활용 쓰레기로 분류한다.


방사성 폐기물
우주쓰레기
음식물 쓰레기

쓰레기 처리

쓰레기는 보통 쓰레기통(휴지통)에 담아뒀다가 주기적으로 쓰레기 봉투에 담아 버린다. 이 과정에서 분리수거를 하여 재활용의 편의를 도모하는 곳도 있다. 그렇게 해서 모인 쓰레기는 지자체/국가 차원에서 처리 작업이 이루어진다.


소각장 - 쓰레기를 열병합발전 연료로 사용하기도 한다.
쓰레기 매립지
재활용

쓰레기 거래

선진국에서는 후진국에 쓰레기를 넘기곤 한다. 쓰레기는 다른 일반 재화와 달리 수출하면 수출국이 수입하는 수입국한테 돈을 준다. 골칫거리를 대신 처리해주기 때문. 그것도 톤당 얼마로 쳐서 굉장히 비싸게 처리한다. 후진국에선 빈민들이 쓰레기를 재활용하거나 완전히 처리하고자 녹이거나 태우거나 매립하는데 이 와중에 엄청난 환경오염이 발생하는 악순환이 되풀이되고 있다. 한국도 과거에 쓰레기를 돈받고 한가득 가져와 난지도에서 빈민들이 살아가면서 재활용 쓰레기를 골라내는 일이 벌어진 바 있었다.

쓰레기를 전력발전용으로 사용하는 곳도 있는데 국가 단위로 활성화된 곳으로 스웨덴이 있다. 쓰레기 재활용도 잘 이뤄지는 편이다 보니 외국에서 쓰레기를 수입하고 있다. 원래는 수출국에 돈을 지불해야 하는데 돈을 받으니 꽤 돈이 되는 분야다. 가치가 마이너스인 재화를 넘기기 위해서 금액을 역으로 지불하는 사례.

원래 전 세계에서 쓰레기를 가장 많이 수입하는 국가는 중화인민공화국이었다. 그러나 2016년 중국에서 극장에 걸린 다큐멘터리 영화 한 방[]에 14억 중국인들이 들고 일어났다. 여론의 쓴맛을 본 시진핑 정부에서 2018년 3월부터 전 세계에서 중국으로 들어오는 쓰레기에 대해 수입 전면 금지를 선언했다. 그러자 미국이나 유럽연합에서는 본국에서 나오는 쓰레기를 죄다 인도 등의 개도국에 버리고 있으며 지금도 그러하다. 한국도 중국에다가 쓰레기 수출을 엄청 많이 했는데 중국에서 수입 거부를 하자 필리핀에 무단 투기를 했다가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한국 정부에 거세게 항의해서 한국 정부가 도로 가져와서 평택항에 쌓여 있다.(...)

인천광역시의 경우 과거에 서울특별시와 경기도의 쓰레기를 받아주며 대신 처리까지 다 해줬지만, 인천이 환경 문제로 골머리를 심각하게 앓게 되자 결국 2018년부터 박남춘 시장이 더 이상 서울과 경기에서 나오는 쓰레기를 받지 않겠다며 인천 수도권 매립지도 폐쇄시키고 대신 친환경 소각장을 신축하는 깡따구를 보였다. 이것은 지역화폐인 이음카드 정책에 더불어 박남춘 시장의 대표업적 중 하나다.

쓰레기 그외정보들

북한에서 쓰레기가 바다를 타고 넘어와 내부 정보를 알려주기도 한다(동아대 강동완 교수).

유비트 시리즈의 수록곡인 Ausretious#-まどろみ、或いは嘆色の夢-는 가사 중 'Ausretious'가 일본인 특유의 나쁜 발음으로 뭉개져 '아쓰레기야'로 들린다.

한국에서는 '안 타는 쓰레기'→안타=쓰레기로도 해석될 수 있어 야구팬들이 종종 이를 이용해 드립을 치기도 한다. 특히 홈런을 많이 치는 팀에 쓴다. 근데 홈런도 안타의 종류 중 하나이다...

728x90
반응형

'기타 정보 유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축에 대해알아보자  (0) 2023.01.28
한반도에 대해알아보자  (0) 2023.01.27
이란에 대해알아보자  (0) 2023.01.24
임신에 대해알아보자  (0) 2023.01.23
조규성(축구선수)에 대해알아보자  (0) 2023.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