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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어비스(Pearl Abyss)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3. 8. 23. 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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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게임 개발사.

김대일 PD와 게임어바웃 대표 윤재민이 2010년 9월에 릴 온라인, R2, C9을 같이 개발한 일명 김대일 사단을 이끌고 공동설립한 회사이다. 신생 기업임에도 짜임새 있는 개발로 첫 작품(검은사막)부터 좋은 성과를 내는데 성공했다. 사옥 위치는 경기도 과천시 과천대로2길 48. 기존 구사옥은 4개 건물에 흩어져 임대해서 사용했기 때문에, 하나의 공간에 모여 업무 효율성을 높일 뿐 아니라, 빠른 협업으로 게임 개발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고 과천지식정보타운 신사옥이 건설되었다. 신사옥 이름은 '하나의 사옥으로 모인 우리'라는 뜻의 '홈 원(Home One)'이다.[4] 이 외에도 안양 구사옥 근처에 5층 규모의 아트센터를 건설 중으로 신규 모션 캡쳐 스튜디오가 들어설 예정이다.

2017년 9월 코스닥 상장 계획을 발표했으며, 9월 14일 코스닥시장에 기업공개를 완료하고 상장하였다.

펄어비스 창세기: 시작과 초기



펄어비스는 게임 개발에 대한 깊은 열정을 품은 선구자 김대일이 설립한 회사입니다. 회사 이름인 "Pearl Abyss"는 게임 세계의 미지의 깊이에 있는 보물을 상징합니다. 회사는 설립 초기부터 시각적으로 눈에 띌 뿐만 아니라 몰입도 높은 게임플레이 경험을 제공하는 게임을 만드는 사명을 시작했습니다.



펄어비스 오디세이를 형성한 이정표



검은사막 온라인(2014): 검은사막 온라인의 출시는 펄어비스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순간이었습니다. 이번 MMORPG(대규모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는 압도적인 그래픽과 정교한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역동적인 전투 시스템으로 주목을 받았다. 이 게임은 게임 세계에서 기술적으로 가능한 것의 경계를 넓히려는 Pearl Abyss의 헌신을 보여주었습니다.


글로벌 확장: Pearl Abyss는 성공을 자국에만 국한시키지 않았습니다. 회사는 글로벌 시장으로 영역을 확장하며 과감한 발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이번 확장은 전략적 파트너십, 현지화, 다양한 지역에 지사 설립을 통해 게임이 전 세계 플레이어의 공감을 얻었습니다.


지속적인 혁신: 혁신은 Pearl Abyss 여정의 초석이었습니다. 회사의 끊임없는 우수성 추구는 Black Desert Engine과 같은 독점 게임 엔진의 개발로 이어졌습니다. 이 엔진은 플레이어의 상상력을 사로잡는 시각적으로 놀라운 세계의 창조를 촉진했습니다.


섀도우 아레나(2020): 펄어비스는 성공을 바탕으로 섀도우 아레나를 통해 배틀 로얄의 영역에 도전했습니다. 이 타이틀은 전투 역학에 대한 스튜디오의 전문 지식과 인기 있는 배틀 로얄 장르를 혼합하여 플레이어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독특한 경험을 만들어냈습니다.


펄어비스 게임을 넘어서: 새로운 지평으로



펄어비스의 영향력은 게임의 경계를 초월합니다. 회사는 다른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영역을 확장하기 위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여기에는 애니메이션, 만화 등 다른 산업과의 협업이 포함되며, 이를 통해 창조하는 세계를 더욱 풍요롭게 하고 다양한 매체에 걸쳐 팬을 사로잡습니다.



펄어비스 커뮤니티 참여 및 플레이어 중심 접근 방식



Pearl Abyss를 진정으로 차별화하는 것은 플레이어 커뮤니티에 대한 확고한 헌신입니다. 회사는 플레이어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종종 게임에 대한 제안과 개선 사항을 반영합니다. 이러한 플레이어 중심 접근 방식은 소속감과 파트너십을 조성하여 개발자와 청중 사이에 공생 관계를 형성합니다.



펄어비스 미래 벤처: 미지의 세계 엿보기



2021년 9월에 제가 마지막으로 지식을 업데이트한 현재, Pearl Abyss의 미래는 여전히 미스터리에 싸여 있습니다. 그러나 혁신의 역사와 새로운 도전을 수용하려는 의지를 고려할 때 회사가 앞으로의 노력으로 계속해서 게임 세계를 놀라게 하고 사로잡을 것이라고 가정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펄어비스 특징

2010년 설립된 게임회사. 2017년 하반기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면서 전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름을 알게 되었다. 설립 초기 대작 온라인게임을 한정된 자금으로 개발하다보니 격무에 시달리는 상황이 잦았다. 그리하여 IT관련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 펄어비스에 대해서 물어보면 자주 나오는 이야기가 바로 업무량이 많고 근로여건이 열악하다는 것이었다. 이런 여론 형성에 회사에서도 심각성을 파악하여 2017년 포괄임금제를 폐지하고 복지제도를 확충해왔다.

2016년 4월에 모집하고 있던 해외 테스터 모집[]에 응모를 하여 면접을 간 한 유저의 말에 따르면, 펄어비스 내의 개발팀에는 기본 2개의 팀이상이 상시적으로 움직이고 있으며, 각 팀마다 몇명의 개발인원이 있는지는 모르지만, 이곳의 개발자들은 누구보다 유저들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어한다고 하였다. 덕분에 회사 일 하기 위해 면접 갔는데 이야기를 하다보니 유저 간담회처럼 되었다고 할 정도다.

펄어비스의 클라이언트AP, 디자이너 등 개발자 다수가 검은 사막 업데이트 작업에 투입되는데, 벌어놓은 돈을 토대로 서비스 중인 게임에 지속적으로 재투자하며 계속해서 개발자를 뽑고 많은 돈을 주는 것은 중소게임회사로서는 신선한 일이었다. 보통은 벌어놓은 돈을 이용하여 다른 게임을 개발하여 그 게임으로 돈을 벌려고 하거나 혹은 게임 생명을 연장하며 천천히 개발하려고 하지, 게임을 만들고 있던 시절처럼 개발속도를 높이려고 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덕분에 현재 펄어비스사의 개발력이 뛰어나며, 그들이 개발하는 속도가 빠르다는 것을 이 게임을 하지 않는 유저들도 부정하지 않는다. 이렇게 빠른 개발이 지속적으로 가능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게임 엔진이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엔진으로서 엔진 자체가 다른 상용화 엔진과 비교해 처음 들어온 개발자들도 건들기 쉽게 돼 있어서 빠르게 습득이 가능하기에 현재 개발속도를 유지할 수 있다. 이는 다른 게임사와 다른 면이기도 한데, 게임 엔진이라는 부분 자체가 본래 어렵기도 하고 게임에 맞추어서 게임 엔진을 여러가지로 개조하였기에 건들기 어려워서 당연히 숙련된 개발자들만을 요구하게 되지만, 펄어비스는 신입 개발자도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펄어비스가 있는 곳은 판교가 아니니 괜히 판교에서 펄어비스가 있는 곳을 찾으려고 하지 말자. 검은사막과 관련된 회사가 판교에 위치한 건 북미 및 유럽 유통사인 카카오게임즈뿐이다. (검은사막 카카오게임즈 운영)

검은사막을 개발할 당시, 2012년 9월에 일본 게임온과 계약후 NHN의 투자를 받았고, 이후 12월에 다음커뮤니케이션과 퍼블리싱 계약을 맺었다.

2010년 설립 당시 김대일 의장을 비롯해 7명 규모였던 임직원 수는 2016년 말 193명, 2017년말 333명, 2019년 5월말 750명으로 늘어났다.[] 검은사막 온라인에 이어 검은사막 모바일과 차기작 개발에 인원이 필요하며 덧붙여서 국내와 해외 퍼블리싱을 자체적으로 해나간다는 계획하에 개발직군 뿐 아니라 사업직군에서도 채용을 늘리고 있어 단기간에 직원수가 크게 증가했다. 총직원 750명중 개발직은 450명으로 60%를 차지하고 있다.

2017년에는 야근 제한 정책을 실시하고 포괄임금제를 폐지했다고 한다. 워낙 게임업계의 야근이 유명하고 문제시되는 경우가 많아 이 쪽에 관심이 집중되는 경향이 있는데, 사실 정말 주목할 것은 후자, 포괄임금제 폐지 쪽이다. 회사가 아무 부담없이 직원들에게 야근을 시킬 수 있는 것은 야근을 시키더라도 포괄임금제로 인해 초과근로수당을 제대로 지급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 크기 때문이다. 게임업계 특성상 포괄임금제가 폐지되더라도 야근문화가 일소되기는 어렵다. 다만 업계 최초로 포괄임금제를 폐지하고 잔업에 대한 정당한 댓가를 지불하며 야근문화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켰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2018년 하반기부터 주 52시간 근무제가 적용되면 상황은 더 호전될 것으로 본다.

참고로 2018년 6월 시점에서 주요 게임 업체 중 포괄임금제를 폐지한 곳은 펄어비스 뿐이다. 주 52시간제가 도입되면서 포괄임금제에도 정부측 입김이 닿을 것 같은데 외부압력으로 바꾸는 것과 자체적으로 결단을 내리는 것에는 차이가 있다. 포괄임금제를 폐지하기 힘든 이유가 기사 내용 중에 있다. 잔업이 당연시되는 게임업계에서 포괄임금제는 사실상 주52시간이상 근무를 전제로 했던 측면이 강하다. 포괄임금제를 폐지하면서 주 40시간 근무로 연봉을 보전하려면 기본급을 인상해야 하는데 이것은 사측에선 쉽지 않은 결정이다. 기본급을 인상하면 그에 수반되는 여러 수당들도 따라 올라가 인건비 부담이 커지기 때문이다.

2017년 7월 19일 네트워크 엔진 프라우드넷을 개발한 넷텐션의 지분 100%를 인수했다. #

2018년 9월 6일 EVE 온라인으로 잘 알려진 CCP의 지분 전량을 인수했다고 한다. # CCP Games의 레이캬비크(아이슬란드의 수도), 런던, 상하이 스튜디오는 독립적인 개발사로서 운영되게 되고 현재 진행되는 프로젝트와 기획중인 프로젝트들 및 퍼블리싱 전문지식은 펄어비스에게 넘어가게 된다. 덕분에 독도 슈프리머시 발언 경고사건이 평화롭게 해결되었다.

펄어비스는 2019년 지스타에서 신작 3종을 공개하는 행사를 부스에서 진행했다. 붉은사막, 도깨비, 플랜 8 모두 콘솔/PC 플랫폼에 글로벌 동시 출시한다고 밝혔다. 

2020년 12월 10일 미국 더게임어워드에서 붉은사막 신규 트레일러 영상을 공개했다.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게임 장르이며 콘솔과 PC로 2021년 winter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

2021년 게임업계 연봉 상승 이슈로 펄어비스도 연봉 협상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전직원 800만원 연봉 추가 인상과 자사주 지급을 발표했다. #

2021년 7월 5일 검은사막모바일이 중국 외자 판호를 받았다.8월 코로나 여파와 게임의 완성도를 위해 붉은사막 출시를 연기한다고 발표했다. 게임스컴에는 예상을 뒤엎고 신작 도깨비의 신규 트레일러를 공개했다.

펄어비스 복지

직원에 대한 복지는 업계 최상위권에 해당한다. 신규 사원의 경우 초봉이 3300~4200만이며, 2019년 상반기 기준 상장게임기업중 급여수준은 2위권을 겨루고 있다. 


급여 관련 사람인이 중소벤처기업부가 발표한 '2020 벤처천억기업 조사' 매출상위 100개사 중 사업보고서를 제출한 63개 기업을 분석한 결과 펄어비스가 7천281만원으로 10위에 이름을 올렸다.연봉 많이 주는 벤처 '톱10'…게임사는 엔씨와 펄어비스 뿐


회사에서 지원하는 복리후생은 다음과 같다. 미성년자 자녀가 있으면 자녀 한명당 매달 50만원의 양육비를 지원. 회사가 있는 경기도 안양시에 살고 있다면 주거비용 매달 50만원 지원(회사 근처로 주거지를 옮기는 경우에 주거비를 보조해주는 차원). 임직원의 안정된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해 매월 최대 37만 5천원까지 주택자금대출 이자 지원. 연 200만원, 1달 17만원 사용가능한 복지카드 지원. 명절 상여와 각종 경조금, 임직원 가족을 위한 상조서비스 제공, 점심식사 무료에 아침엔 과일, 시리얼등 부식을 직원들에게 무료로 제공. 직원 본인과 배우자, 자녀, 부모, 배우자 부모까지 상해보험을 들어주며, 연 225만원 한도로 치과 진료 비용도 지원한다. 연 1회 건강검진도 지원하며 대명리조트를 회원가에 이용할 수 있는 등 다양한 복지를 제공한다.


최고 사양의 개발장비 지원 및 업무와 관련된 도서구입비도 지원하며, 우수사원에게 GDC, E3, 게임스컴, 도쿄 게임쇼 등 해외 컨퍼런스 및 게임쇼 참여기회를 제공한다. 회사 안에는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임직원 전용 카페테리아도 차려져 있으며 더불어 회사 내에서 잘 수 있는 수면실도 존재하고, 게임이 가능한 곳도 있다. 힐링룸이라는 곳이 있는데, 이 곳에선 마사지를 예약제로 운영하고 있다.


게임을 만드는 회사이기에 휴게실에는 철권 등 다수의 오락실 게임이 갖춰져 있다. 스넥바에서 컵밥이나 라면을 먹을 수 있으며, 과자, 음료, 시리얼은 물론 과일이나 토스트도 먹을 수 있다. 더불어 이 모든 것들은 무료로 제공된다.


남.녀 샤워실까지 있어서 그곳에서 샤워를 할 수 있을 정도라 웬만한 것들은 이곳에서 전부 다 할 수 있다.


펄어비스가 중소기업이면서도 대기업 수준의 복지를 제공하는 이유는 1.양질의 인력 수혈. 2.복지에 대한 회사의 철학. 3.타임로스를 줄여 생산성을 높이기 위함. 정도로 정리할 수 있다. 사내에 간이미용실이나 힐링룸 등을 두고 근처거주자에게 주거비 일부를 지원하는 것은 통근시간이나 기타활동에 소모되는 시간을 줄여서 업무집중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결론



Pearl Abyss는 인간 창의성의 무한한 잠재력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보잘것없는 시작에서 세계적인 인정을 받기까지의 여정은 결단력, 혁신, 우수성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헌신의 힘을 보여줍니다. 게임 산업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Pearl Abyss는 의심할 여지 없이 플레이어와 개발자 모두에게 새로운 지평을 탐구하고 가상 영역을 초월하는 경험을 만들도록 영감을 주는 안내자로 남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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