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정보 유머

정의찬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3. 12. 16. 12:09
728x90
반응형

경기도 산하기관에서 활동한 정치인.

정의찬 학생운동 시절

대학생 시절 운동권 활동을 하면서 한총련 광주전남지부 소속에 들어갔으며 조선대 총학생회 회장에 선출되었다.

1997년에 남총련 간부 6명과 함께 25세였던 이종권을 전남대 학생 행세를 하고 다녔다는 이유로 사무실로 끌고 가 길이 40cm가량의 쇠파이프로 폭행하고 고문하여 살해하였다.


이후 고문치사 혐의로 형기가 확정되어 징역 6년을 선고받았으며 5년 복역 후 만기 출소했다. 본인은 범행 사유로 남북공동투쟁 결의대회에 대한 학생들의 호응도가 저조하자 학생운동의 활성화를 위해 반전을 시도할 계획이었다고 밝혔다.

국민의 정부 시절인 2002년 12월 시절 특별사면 및 복권되었다

정의찬 정계 입문 후

2000년대 초반부터 경기도의 고위공무원 자리를 오가면서 의정 활동을 지속하였다.

2021년 8월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이 범죄 경력을 조회한 결과 해당 없음으로 통지돼 법적, 절차적으로 문제가 없어 임용했다고 판단한 후 경기도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 사무총장(상임이사)로 선출하였다. 따라서 경기도 관계자는 "이 지사와 경기도는 해당 사실을 알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관련된 논란에 대해서는 이종권 고문치사 관련자 임명 논란 문서 참조.

8월 26일 사무총장 자리에 대한 사직서를 제출하였다.

2023년 12월 15일, 더불어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 검증위원회로부터 검증 적격 판정을 받았으나 상기한 논란으로 결정이 뒤집혔다.[] 이에 대해 본인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이의신청을 예고했다.

정의찬의 정치적 행보


정의찬은 특히 과학기술 분야의 투자 확대와 연구개발(R&D) 인력 양성에 힘썼다. 그는 2021년 국회에서 과학기술 예산을 전년 대비 20% 증액하는 데 성공했다. 또한, 과학기술 인력 양성을 위해 대학의 연구비를 확대하고, 과학기술 분야의 학과 신설을 지원하는 정책을 추진했다.

교육 분야에서는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정책을 추진했다. 그는 2022년 초등학교 방과후 돌봄교실의 무상 확대를 추진했고, 공교육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했다.

행정 분야에서는 행정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정책을 추진했다. 그는 공공기관의 통폐합과 조직 개편을 추진하고, 공공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을 추진했다.

정의찬의 정치적 전망



정의찬은 정치 신인이지만, 젊은 나이와 뛰어난 실력으로 정치권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그는 앞으로 한국 정치의 새로운 주역으로 떠오를 것으로 기대된다.

정의찬은 이재명 당대표의 특보로 임명되면서 당내 현안을 총괄하고 있다. 그는 이재명 당대표의 정치적 행보를 뒷받침하며 정치적 입지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정의찬은 또한, 과학기술 분야의 발전과 교육의 공공성 강화, 행정의 효율성 제고 등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며 젊은 세대의 표심을 공략할 것으로 보인다.

정의찬이 앞으로 어떤 정치적 행보를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