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인터넷 방송인이자 기자이다. 과거에는 주로 클래시로얄 등 게임 방송을 진행했었고, 요즘에는 인터넷상의 사건사고 및 논란, 이슈 등을 폭로 및 고발하는 컨텐츠를 주로 진행하고 있다.
클래시 로얄
과거 클래시 로얄계에선 꽤 저명한 유튜버였다. 랭게임 영상이나 덱 소개, 공략 영상보단 각종 예능 실험 영상, 업데이트 유출 등을 주로 올렸으며 크라운 컵 한국 대회 본선에 진출할 정도로 상당한 실력도 가지고 있었다. 정배우의 이름을 딴 클랜도 존재했었다. 그러나 타 유튜버간의 갈등, 팬에게 욕설, 게임 대리를 받았다 적발된 사건들과 함께 순식간에 클래시 로얄 커뮤니티에서 매장되었다. 결국 유튜브 메인 컨텐츠로 쭉 밀고 가던 클래시 로얄은 그만두었으며 지속적인 언행과 사건 사고들로 꾸준히 이슈가 되던 클래시 로얄 정배우 클랜도 해체되었다.[7] 시간이 지난 후 타 클래시 로얄 유튜버들이 나타나고 게임의 흥행이 점점 떨어지면서 사람들에게 잊혀졌으나 여러 민감한 주제의 영상으로 이슈가 된 후 각종 커뮤니티에서 구 사건들에 관하여 종종 언급되고 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그의 닉네임 언급은 사실상 금기시되었다.
폭로및 고발
정배우 너는 왜 사고도 많이 쳤으면서 정의로운척 하냐라는 댓글이 3년째달리는데
저는 착한사람, 정의로운 사람이 아닙니다 사고도 많이 쳤고 ㅄ인거 저도 잘 압니다
원래 나쁜사람이 나쁜사람을 조지는겁니다
착한사람은 마음약해서 싫은소리를 못하기때문에 저같은놈이 해야죠
착한척, 깨끗한척, 정의로운척 한적 없습니다
원래 나쁜사람이 나쁜사람을 조지는겁니다
정배우가 직접 적은 유튜브 댓글 중 링크
※ 당사자와 법적 싸움까지 간 경우는 볼드체 표시.
혜화역 시위를 폭로한 적이 있다. 다만, 이 쪽은 그나마 시위대를 그대로 찍었으며, 모자이크 처리도 해서 올렸다.
양예원 스튜디오 출사 관련 논란 이슈화[8]
이환 실체 폭로, 저격[9]
로이조 컴퓨터 이벤트 조작 논란 이슈화, 저격
구도 쉘리 vs 권혁수(배우) 상의 탈의 논란 이슈화
트랜스젠더 유튜버 성매매 저격, 이슈화 (꽃자[10], 쌀이없어요, 시아시아tv등)
허경영과 최사랑 스캔들 이슈화
아임뚜렛(홍정오) 주작 사건 이슈화
턱형/노예 계약 논란 폭로
갑수목장 동물 학대 및 사기 논란 이슈화, 저격
송대익 피자나라 치킨공주 조작 사건 이슈화
브베 벗방 이슈화[11]
2020년 유튜버 뒷광고 사건 관련 보겸, 양팡 저격
불법 대여계좌 총판유튜버 36명 폭로, 저격[12]
로건, 정은주 성생활 관련 의혹 폭로
이근 폭행사건
평가
사실 확인 없이 방송을 하면 안된다는 생각이 애초에 없어 보입니다.
KBS 시사/교양 프로그램 <시사 직격> 21회 정배우와의 인터뷰 중에 그를 평가한 나레이션
정배우가 지금 약간 너무 뽕이 차올랐어. 지금 철구랑 나랑 언급 계속하면서 그럼 이 사람도 영정 줘야 되고 다 같이 영정 줘야 되는 거 아닌가여? 막 이러는데 그거랑 그거랑은 다르지. 개xx야. 너 지금 인방갤에서 x나 빨아준다고 지금 약간 어깨 뽕 ㅈㄴ 차올랐는데, 너 그거 하루짜리 민심이야. (2020년 9월 18일 방송 중에 한 발언)
여러분 이거는 진짜... 이거는 억울할만한 거 맞아요. 예, 억울한게 맞고, 저거는 배우가 사과를 하는게 맞지. 정확하게 사과를 하고 사실관계를 확인해야지. 누가 이랬다 저래가지고 그 말이 팩트인줄 알고 얘기해버리면은 그거는 진짜... 팩트가 아니지. 나도 그게 맞는줄 알았어. 2천만원 준다고 하는 게 맞는 줄 알았어. 그래 렉카차(사이버렉카)들이 정확하게 조사를 해야 돼. (중략) 얘(정배우)는 뭐 무슨 사건이 터졌다 싶으면은 무조건 그것 부터 몰고 가. 그럼 배우가 아프리카 오고 나서 약간 인방갤러들이 빨아주니까 거기에 등을 업고 좀 어깨 뽕이 많이 올라가 가지고 할 말 못 할 말들을 방송에서 많이 얘기하긴 했어. 어 뭔가 정의감 같은거에 휩싸여 가지고. (중략) 사죄 영상을 올리 긴 해야돼 배우가, 만약에 제가 케이한테 이거 영상을 주고 뭔가 케이의 발언에 좀 더 힘을 실어줬다 그래서 배우가 저를 막 손절 한다. 뭐 아 형님 좀 너무한거 아니냐 이런식으로 약간 진영논리로 뭐라한다. 그럼 저도 손절합니다. 그러니까 니편 내편이라기 보다는 이건 그거랑은 별개의 문재야.(2020년 9월 29일 방송중 케이의 2000만원 사건 당시 정배우의 만행에 대해 한 발언)
노래하는코트
전체적으로는 사건 유튜버라는 명칭이 있지만 허위사실과 과장된 표현을 사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게 목표인 유튜버다.
내용의 대부분이 객관적인 증거자료를 바탕으로 영상을 제작하는게 아닌 개인의 감정과 주관적인 내용으로 영상을 제작하며 본인이 모르는 내용은 그냥 주관적인 내용으로 덮어버리고 나중에 비판이 심해져서 본인에게 위협적인 상황이 오면 영상 자체를 내려서 가불기를 사용한다. 더불어 실제로 보도가 필요한 작은 사건은 제쳐두고 사건의 여파가 커서 조회수가 잘 나올만한 사건을 골라서 제작한다. 그런 방식으로 하루에 영상을 2~3개를 공들여 만드는게 아닌 찍어낸다. 사실상 이슈 유튜버 보다는 유튜브를 이용한 수익창출을 목표로 하는 사람에 가깝다.
가장 최근일로 8월에 일어난 뒷광고를 예로 들수가 있는데. 사건에 중심에 있다고 볼수있는 도티가 해명 영상을 안 올릴 때 뒷광고 관련 이슈를 몇 개씩 찍어내서 엄청 까다가 도티가 본인의 상황을 설명한 해명영상을 올리고 그 영상에 대한 내용에 해당 사건에 논란에 대해서 전부 언급한 상태라서 모든 사람이 중립을 유지하며 사건을 지켜볼려고 하는 와중에 본인의 뒷광고 영상에 댓글을 달았는데.
도티님 해명영상 잘 봤습니다 침착맨님에 대한 해명은 왜 없으시죠? 유튜버한테 피해갈까봐 언급을 안한다? 이건 무슨 소리인가요 본인이 잘못을 했으면 사과나 인정을 해야죠 말이 됩니까?
라고 언급을 하였는데, 해당 사건에서 이말년은 자신에게 진심으로 미안하면 따로 사과를 하지 말라고 직접 말했다. 그렇다는 것은 정배우는 사건을 전개할때 가장 중요한 분석대상인 피해자 이말년에 대해서 별다른 조사가 없었다는 말인데. 그말은 애당초 사건의 맥락 자체를 제대로 분석할 생각 자체가 없었던 것.
그렇다고 영상 내용이 신뢰성이 있냐고 하면 그것은 또 아니다. 영상에서 도티에 대해서 2018년 스페셜 솔져에 광고 표시를 안 한 것에 대해서 지적했는데, 애초에 18년도엔 그런 법 자체가 없었다. 2020년에 와서 그런말을 한다는건 영상을 뽑기 위해서 없는 내용을 쥐어짠거나 다름없다.
게다가 추가적으로 판단력도 이슈 유튜버라고 하기에는 좀 흐리다. 만약 도티가 정말로 이말년에게 사과를 하기 싫어서 안했다고 치자. 만약에 그랬다면 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애초에 상황 자체가 도티가 사과를 안한다고 이득을 볼수있는 상황은 하나도 없었으며 오히려 일부러 사과를 안 한다면 본인 이미지만 손상이 오기 때문에 아무리 영악한 사람이라도 형식적으로라도 해야 본인에게 피해가 안 오고 사과를 안해서 이득을 볼수있는게 없었던 상황이다. 그런데 그 상황에서 도티가 일부러 사과를 안했다고 추정하는거 자체가 객관적인 추리능력이 딱히 없다는걸 알 수 있다.
게다가 정배우를 옹호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사건 제보를 할 때 그 제보의 대상이 실제로 논란이 있는 사람이 아닌데도 본인이 열등감을 느끼는 사람들을 요청하거나 영상으로 보이는 외관 때문에 까이는 먹방과 뷰티같은 주관적으로 인식이 안 좋다고 생각하는 분야 자체를 까달라는 내용의 댓글도 자주 보인다. 애초에 이미 자신을 거만한 컨셉으로 잡은 유튜버에게 열등감을 느껴서 논란같은게 없는데도 까달라는 요청도 많이 들어오는것을 볼때 사실상 이 채널을 방문하는 사람의 대부분이 객관적인 사건의 흐름을 보고싶은 사람보다 본인이 열등감을 느끼는 유튜버가 까이면서 이미지가 내려가는것에 희열을 느껴서 보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이런 불순한 의도와 자극적인 내용을 가지고 유튜브를 하고 있지만 뻔뻔함은 경이로운 수준이다.
최근 커뮤니티를 통해 자신을 향한 루머들이 사실과는 다르다며 해명하였으나 정작 자신은 루머를 이용해 돈을 벌고 있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며, 본인이 댓글과 영상에서는 자신은 다른 사람들을 깔만한 자격이 있고 깨끗한 사람인듯 행세하지만 애초에 본인은 관련도 없는 사건에 갑자기 논리가 아닌 감정적으로 시비를 거는것과 다른 이슈 유튜버들처럼 본인이 하는말이 소신발언이라는걸 언급하고 발언하는것도 아닌 정확히 검증도 안된 내용들을 당당히 합리화된 것처럼 말하는걸로 봐서는 본인도 누군가를 깔만한 자격은 없어보인다.
종합적으로 객관적인 이슈 유튜버가 아닌 사건의 크기자체가 크며 본인이 건드려도 피해가 안 돌아올만한 사건을 골라서 영상을 제작하며 애초에 그렇게 큰 사건들은 이미 보도가 끝난 상황에 별로 필요하지 않은 이슈영상에 그렇다고 내용 자체도 영양분 있는 정보같은게 첨가안된 내용물없는 깡통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어떤 면에선 디지털 교도소와도 비슷한 인상이 세다. 본인이 아주 정의로운 일을 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컨텐츠를 제작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것 같은데, 사실상 제대로 된 비판보단 뭔가 건덕지만 있다면 누구든 '저 놈은 나쁜 놈이야.'라는 프레임을 씌워 비난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이고, 그로 인해 자신은 정의로운 일을 한다고 착각하는 것 같으며, 그것이 허위 사실일지라도 자신은 옳은 일을 했다며 자신이 그것에 대해 영상을 내리고 사과할 이유는 없다고 우기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그저 그의 저격이 사실로 드러난 경우만 보고 그를 정의의 사도쯤으로 보고 옹호하는 사람이 아닌 이상 그리 좋은 사람으로 보이진 않는다.
다수의 유튜버의 잘못을 집어서 저격하고 있으나 정작 신태일 김윤태 같은 경우에는 처음부터 이미지가 나쁘다고 그들을 저격하지 않고 되려 자신의 유튜브의 출현시키거나 옹호하는 편파적 저격을 계속 유지하고 있다.
유튜버들의 저격 내용을 보면 패드립 및 시청자를 향한 욕설, 억지 주장과 행동들을 저격하는 경우가 많으나 정작 이러한 문제행보의 아이콘 격인 신태일과 김윤태는 일절 저격하지 않고 오히려 자신의 유튜브에 출현시킨 적이 있으며 김윤태와 사이가 나빠진 김윤태의 종크루 멤버를 저격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그리고 그들의 컨텐츠를 따라한 적이 있었다
'기타 정보 유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태일 사건사고 2015~ 2017 (0) | 2020.10.15 |
---|---|
정배우 사건사고 (0) | 2020.10.15 |
신태일에 대해알아보자 (0) | 2020.10.14 |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에 대해알아보자 (0) | 2020.10.14 |
로건에 대해알아보자 (0) | 2020.10.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