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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3. 11. 17. 1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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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대학 교육에 필요한 수학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교육부장관의 위탁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매년 11월 셋째 토요일 직전 목요일마다 시행하는 표준화 시험.

수능 목적

대학수학능력시험 이전 대입 전국통일시험이었던 대학입학 예비고사(1969년~1981년)와 대학입학 학력고사(1982년~1993년)가 추론없이 암기만을 강요하는 문제점이 있었고,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인 교수들은 ‘논리적 사고를 시험에 어떻게 녹여낼 수 있을까’라는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여러 연구를 거듭했고, 이 과정에서 미국의 SAT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SAT를 본떠 '대학입학 적성시험(College Scholastic Aptitude Test)'[]이라는 가칭으로 1980년대 후반부터 연구가 시작되어 1990년부터 1992년까지 7차례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실험평가'가 실시되었다.[] 이전 전국통일시험이었던 예비고사, 학력고사 등과는 달리 많은 개발 기간을 거쳐서 준비된 시험이다.

1985년 전두환 대통령 직속기구인 〈교육개혁심의회〉에서 학력고사와 내신성적으로 전형이 이루어지는 대입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재검토 및 보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고, 9월 5일 〈대입제도개선안 장기발전모형〉으로 '대학입학학력고사'를 범교과적 영역별 평가인 〈대학교육적성시험〉으로 전환하는 안을 채택했다.

그 후, 1989년부터 문교부(現 교육부)가 본격적으로 대학입시제도 전면개편 작업을 추진하기 시작했고, 1989년 대학교육협의회가 대략적인 대입제도 개선안을 발표했다. 개선안에는 종래 특정 교과목 중심의 고사 방식에서 과감히 탈피, 종합적 사고능력을 묻는 적성시험을 채택한다는 내용이 포함되었다. 시험 내용을 '기초수학능력'과 '고등정신능력' 측정에 둠으로써 암기 위주의 입시 교육을 방지하고, 시행 과목을 언어, 수리, 외국어 등 3개 영역에 한정시킴으로써 학생들의 심리적 부담 경감, 과외 수요 감소 등의 효과를 기대한다는 이유에서다. 당시 중앙교육평가원(現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적성시험'을 주관하기로 하였고, 문제 은행식 출제방식을 채택하며, 구체적인 출제 형태는 지능검사(IQ TEST)와 기존의 학력고사 문제의 절충 형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후 전국에서 새로운 대입 제도에 대한 공청회가 열렸고, 이때 사회와 과학 과목도 포함하자는 의견과 '적성 검사'와 이름이 비슷해 오해와 혼잡을 일으킬 수 있는 '대학교육적성시험'을 '대입기초공통시험' 또는 '대학수학능력고사' 등으로 명칭을 변경하자는 의견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기존에는 93년도부터 이 제도를 시행하기로 했으나, 여러 가지 문제로 1년 늦춰졌고, 교육정책자문회의에서 '대학교육적성시험'을 백지화하고 '사고력 중심의 학력고사'로 바꿀 것을 건의하는 등 혼란이 많았다.

1990년 4월 28일 공청회와 자문회의 등을 거쳐 의견을 수렴한 뒤 최종 개선안을 발표하였다. 당시 명칭과 성격을 둘러싼 논란이 분분했으나[] 시험의 개념을 '사고력을 측정하는 발전된 학력고사'라고 정립하고, 대학교육의 수학에 기초가 될 보편적 학력을 측정하고, 학교에서 배운 능력을 평가하며, 고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춰 출제한다고 밝혔다. 또한, 특수직업 적성시험, 선천적으로 타고난 능력을 측정하는 지능검사와 다르다고 분명하게 밝혔다. 기존 학력고사 9개 과목을 3개 영역으로 축소하고, 통합교과적으로 출제의 소재를 활용하도록 정했다.

1991년 1월 23일 '대학교육적성시험 실험평가' 문제를 언론에 공개하면서 수능 도입이 현실화되었다(1990년 12월 19일 당시 30개 고교 2학년 1,601명을 대상으로 시행된 실험평가 시험지가 공개된 것이다). 당시 박도순 교수는 객관식 시험의 단점인 '찍어서 맞히기'를 방지하기 위해 5지 선다형으로 정하고, 영어 공부를 10년 넘게 해도 회화를 하지 못하는 현행 영어교육의 문제점을 탈피하기 위해 듣기평가를 도입하였다. 실험평가에는 주관식 17문항을 제외한 모든 문항이 객관식으로 구성되어 었었다. 그러나 교육부는 당시 계획안에서 1년에 시험을 두 차례 치르기로 되어 있었기 때문에 채점 형편상 주관식 출제는 어렵다며 객관식 출제를 고집했고, 당시에는 대학별 본고사가 존재했기 때문에 본고사를 통하여 객관식 출제의 결점을 보완하기로 했다.

수능 응시 영역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지식적 출제 범위상 절대로 교과 외 내용이 출제되지 않는다. 각 교과서마다 존재하는 교육과정 해설서와 교사용 지도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가이드라인을 엄준하여 출제한다. 수학 영역과 탐구 영역은 비교적 교과 지식 내용을 토대로 출제하며 국어 영역과 영어 영역은 각 교과 해설서의 '평가 항목' 기준에만 충실히 하고, 지문 소재는 외부 문헌을 활용한다. 일각에서는 '왜 배우지도 않은 어려운 과학·철학 지문을 출제하냐', '교과 외 내용 아니냐'라고 오해하기도 하는데, 애당초 국어 영역과 영어 영역 중 독해 부분의 취지 자체는 태어나서 처음 보는 지문을 그 자리에서 읽어내어 해석하고 재구성하는 문해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누구는 읽어본 적 있는데 누구는 읽어본 적이 없는 지문을 출제해 버리면 평가 자체의 공정성이 훼손되기 때문이다. 다만 외부 문헌들도 교육부에서 사전에 후보 문서들을 준비해 준다.[] 그중에서 출제위원들과 검토위원들이 토론하여 문제로 출제할 내용을 결정한다.

수능 취지

수능 도입 전, 대학 학부 과정을 수학하는 데 주춧돌이 되는 기초 능력(문해력, 수리력, 자료해석 능력, 상황판단 능력 등)이 부족한 학생들에 대한 교수들의 비판적인 시선이 있었기에 논리 및 사고력 평가에 주된 목적을 지니고 있다. 물론 전공에 필요한 학문적 지식도 평가하나, 수능의 주된 관심사는 아니다(시험지에서도 주요 배점이 낮게 책정되어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은 학문적인 요소를 교육공학적 관점에서 정제 · 재활용한 '교과'라는 차이가 있는데[6] 이는 학문 도야에 필요한 상식 · 전공 지식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사고력 · 문제 해결 능력 · 응용력을 확장시킬 수 있는 간접 지식을 추출해 구성하는 동기가 된다. 이견이 있을 수 있는 부분이지만 교육적 기제를 저촉시키는 단순 나열식 지식은 얼마든지 다른 매체를 통하여 학습할 수 있으므로 굳이 교과에서 다룰 필요가 없다는 관점이 강하다.

수능은 이러한 교과가 추구하는 역량을 잘 간파했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이지, 교과 기능을 초월하는 심화 지식은 관심 밖의 영역이다. 실제 수능 문항도 교과 총론에 밝힌 각 성취 기준에 맞추어 출제한다.

또한 수험 특성상 특정 지식을 접하고서 한 번만 제대로 외우고 넘어가면 만사해결되는 식이 아니라, 다각도의 문제 연습을 꾸준히 하여 길러낸 감(感)을 실전까지 이어가는 게 가장 큰 성패 요인이다. 평소 학업 성실도를 간접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지표인 학교생활기록부 못지 않다는 이야기가 여기서 나왔다.

이처럼 교과의 취지와 수능의 평가 목적에 맞는 학습만 깔끔하게 수행해도 충분한 대비가 가능한 시험임에도, 이 점이 대중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다 보니 해마다 수험생·학부모의 불안 심리를 노린, 필요 이상의 사교육이 성행하고 있다. 나아가 학교 교사나 대형 학원 입시 상담사들도 이를 잘 알고 있는 경우가 드물다.

수능 성적 산출 방식

전국적으로 치러지는 시험이기 때문에 표본(응시자 수)이 상당하고, 그만큼 응시자 간의 비교 가치가 높기 때문에 공정성이 크게 확보된다. 응시자들이 득점한 모든 로우 데이터를 갖고 평균과 표준편차를 내는데, 이러는 목적은 시험의 난이도에 따라 점수를 보정하기 위해서다. 결과적으로 다같이 어려운 시험일수록 고득점자의 점수가 높게 보정되며, 반대로 다같이 쉬운 시험일수록 고득점자의 점수가 낮게 보정된다. 쉽게 말해 등수 대로 점수가 나온다.[] 이러한 평가 방식을 상대평가라고 하며, 통계를 갖고 등수 대로 점수를 산출 및 보정하는 시험을 표준화 시험이라고 한다. 대학수학능력시험 도입 이래로 20여 년간 이 방식을 전반적으로 따르고 있다. 단, 비교적 최근에 일부 과목(한국사, 영어, 제2외국어/한문 영역)에 절대평가가 도입되었다.

해외 전반에서 실시되는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유사한) 표준화 선발 시험(전국통일고시)은 주요 과목에 한해서 상대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반면 학교 시험(내신)은 세계적으로 절대평가를 실시하고 있다(대한민국만 아직도 학교 시험을 상대평가하고 있음). 교육 혁신에서 영향력이 있는 서울대 이혜정 연구소장은 해외 수능에서도 절대평가를 실시한다고 주장 중이지만, 실제로 전면 실시하는 것도 아니며, 이는 세부 비주류 과목(예: 제2외국어/한문 영역)에만 해당하므로 오도(誤導)에 유의하기 바란다.

표준화 시험 특성상 변별력 확보를 위해 '아주 쉬운 문항', '쉬운 문항', '평이한 문항', '어려운 문항', '아주 어려운 문항'(은어: 킬러 문제)을 골고루 출제하려는 편이다. 즉 누구나 풀 수 있는 문항도 출제하긴 하나, 누구도 풀 수 없을 만한 문항도 출제한다는 것이다.

수능 반복되는 무의미한 개편

2005학년도 수능 개편으로 인해 언어 120점 / 수리 80점 / 외국어 80점 체제에서 각 100점 체제로 바뀌었는데 이는 수능 언어 영역은 '국어' 단일 과목이 아닌, '문학'과 함께 '독서'까지 함께 있다는[] 점을 간과한 개악이라는 평가가 있었다.

수능 도입 초기부터 2011학년도까지는 수능 위주의 정시 비율이 높아 대학 입시에 대한 공정성 논란이 적었지만, 그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수시를 확대하거나 수능 시험의 초기 취지를 변질시키는 데 대해 볼멘소리가 잦아지고 있다. 이는 수능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니라 입안자들이 이해관계를 따져가며 개편을 거듭하다 보니 변질된 것이라는 관측이 다수이다.

보통 그러한 개편은 정권이 바뀔 때 주로 이루어졌다. 2017년 출범한 문재인 정권의 첫 교육부 장관인 김상곤 前 교육부 장관은 위와 같은 수능의 취지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고, 수능의 영향력을 약화하라는 교육 단체의 압박에 떠밀려, 공정성을 중시하는 학부모들과 충돌이 잦았다. 그러나 실제로는 수능 위주의 모집 비율이 줄어들수록 1인당 사교육비 지출은 오히려 늘어나는 모습을 보여왔다.

이에 2019년에 문재인 정부는 교육 발표회를 앞두고 "수능 위주의 정시 전형이 더 공정하다", "여론은 정시 확대를 원한다"라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절대평가 전환 논란 당시와 정반대의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동시에 2022학년도 입시부터 서울 소재 상위권 대학을 위주로 정시-수시 간 불균형을 해소할 것을 지시하였다. 이는 사실상 정시 전형 확대를 공식화한 것으로, 2019년 11월 28일에 대한민국 교육부는 2023학년도 대입부터 서울 소재 주요 대학 16개교에 수능 위주의 정시 전형을 40% 이상으로 확대할 것을 지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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