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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슨모터스 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1. 10. 21. 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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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자동차 제조사. 함양과 군산[1]에 공장이 위치하며, 천연가스버스, 전기버스, 전기트럭을 전문으로 생산한다.

기업역사

1998년 신소재 전문 기업이였던 한국화이바 차량사업부에서부터 시작하였다. 2005년부터 저상버스를 개발하여 2009년에 프리머스를 선보였다. 처음에는 밀양의 임시 라인에서 생산되었다.

2014년 프리머스의 후속 화이버드를 내놓게 되면서 경상남도 함양군 수동면 우명리에 공장을 마련하여 이전하였다.

2015년 10월에 중국의 타이치 그룹이 한국화이바의 버스제조 사업부를 인수하여, TGM이라는 이름으로 새로 법인을 설립한다. TGM의 의미는 타이치 그린 모터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타이치 그룹이 경영 악화로 위기를 겪자, 2017년 1월에 지분 전량을 외주제작 회사인 에너지솔루션즈(과거 이이에스(EES))에 매각하여 다시 대한민국계 회사가 되면서 에디슨모터스로 사명을 변경했다. 에디슨모터스로 바뀌고 나서는 기존 화이버드 엔진버스 외에도 화이버드 전기버스를 포함한 다양한 모델 제작과 연구·실용화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현대자동차의 독과점, 출고지연, 갑질에 질린 업체들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고 전기버스 대중화와 더불어 자일대우버스의 베트남 이전 문제로 인한 노사갈등으로 일시적으로 가동 및 판매가 중단된 틈을 타서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그러나 아직 현대나 대우에 비해 국산화율이 낮고[], 핵심 부품에서 중국제 부품의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은 앞으로 에디슨모터스가 해결해야 할 숙제라고 볼 수 있다.

2021년 6월 2일에 2인승 경형 전기차 제조업체 쎄미시스코를 인수했다.

2021년 8월 19일에는 전라북도 군산시 오식도동 새만금단지 인근에 군산공장을 준공하였다.[4] 스마트 087과 093은 기존 함양공장에서 군산공장으로 생산지를 이전했다.

 

이름의 기원

회사의 소개글을 보면 테슬라를 뛰어넘는 전기자동차 제작사가 되겠다는 의미라고 한다. 그래서 니콜라 테슬라의 라이벌이었던 토머스 에디슨의 이름을 사명으로 쓴 것. 실제로 에디슨은 전기자동차를 만든 적이 있다.[] 회사 계획에도 전기버스 외에도 전기 승용차를 개발하여 테슬라에 대응하겠다는 내용이 있다. 회사 홈페이지 주소 edisonmotorsev.com를 사용중이며 edisonmotor.com 이나 edisonmotors.com 도메인은 확보하지 못한 듯하다.

 

중국산 미검증 베터리 및 모터 사용

국산 배터리 셀을 사용하는 다른 국내 제조사들[]과 ODM 수입업체들[10]과 달리, 중국 중소 업체의 배터리 셀을 수입한 후 국내에서 자회사(에디슨 테크)를 통해 패키징만 거쳐 자사 전기버스 모델에 사용하고 있다. #

특히 에디슨모터스에 배터리 셀을 납품한 중국 ETP사#는 중국 내 대형 제조사(CATL, BYD)와 달리 안정성이 검증되지 않은 제조사여서 이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 세계 시장 순위에서도 해당 업체의 이름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

모터 역시 과거에는 ZF 제품을 사용했으나 중국 LVCON 모터로 변경되었다

중국산 버스 반조립 국산둔갑 논란

과거 한국화이바 시절부터 판매해 온 화이버드를 제외하고, 이후 생산되는 신규 모델들은 아예 중국산 차량을 반조립(SKD) 형태로 국내에 들여와 한국산으로 조립 판매하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어서, 업계에서는 국내 전기버스 산업의 붕괴를 우려하고 있다. SKD 방식은 순수 중국산 전기버스로 알려진 일부 제조사들도 채택하고 있는 방식이다.

기사에서 언급된 에디슨모터스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에서 차체와 배터리, 전기모터 등 주요 부품들을 들여와 국내에서 조립, 생산되기 때문에 국내 차대번호가 부여돼 국산 차량으로 판매되는 방식이라고 한다.

2020년 현재 에디슨 스마트 8.7, 9.3이 중국 장쑤 신강 오토모티브의 제품을 들여와 반조립 형태로 판매되고 있다. 트럭 모델인 스마트 T1.0도 같은 방식으로 군산 공장에서 생산된다.

 

국가 r d 사업 기술 유출 의혹

에디슨모터스의 전신인 한국화이바 버스사업부가 중국의 타이치그룹에 인수된 게 중국의 기술 유출을 위한 게 아닌가 하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전기버스에 도입된 기술이 국가 R&D 사업이였던 만큼, 논란은 증폭되고 있다. #

그런데 타이치그룹이 재정난으로 단 1년 3개월만에 TGM을 팔아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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