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심켈로그에서 자사의 시리얼인 첵스초코 홍보를 위해 열었던 첵스초코나라 대통령 선거 이벤트와 이벤트 중 일어난 사건을 말한다. 한국의 온라인 투표 역관광의 대표 사례다
투표시작
2004년 12월 경, 농심켈로그에서는 자사의 시리얼인 첵스 홍보를 위해 첵스초코나라 대통령 선거 이벤트를 열었다. 밀크 초코맛을 상징하는 체키(성우 김서영)와, 적당히 악역 캐릭터로 그려놓은 파맛의 "차카"(성우 김소형)를 대결 구도로 만들었다. 켈로그에서는 둘 가운데 더 많은 표를 얻은 쪽의 첵스를 생산한다고 말했다. 대개 파를 싫어하는 어린이의 입맛을 대상으로 한 이 대결은 농심켈로그가 의도한 대로 체키가 이길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웃긴 대학의개입
소비자들에게 선택권을 주는 듯한 시늉을 하는, 투표를 빙자한 홍보에 심기가 불편해진(?) 웃긴대학 유저들이 재미삼아 차카에게 몰표를 넣자고 하면서 반전이 시작되었다. 결국 먹지도 않을 파맛 첵스를 생산시키기 위해 많은 네티즌들이 켈로그 홈페이지에 가서 차카에게 몰표를 던지기 시작하면서 이대로라면 차카가 이기게 될 상황이 되었다. 이 기사에 따르면, 204명이 무려 47,339표를 행사했다고 한다
결과
농심켈로그에서는 자신들의 의도와 다른 상황이 되자 무효표를 걸러낸답시고 정보보안업체까지 동원해 차카에 간 표 가운데 보안상의 허점을 파고들어 행사한 4만 2천여 표를 삭제했고, ARS와 현장 투표를 추가해[3] "체키가 당선되었습니다."라고 선언해버렸다. 체키에게 간 표도 같은 이유로 일부 삭제되었지만 차카의 표와 비교하면 삭제된 표가 5천 표도 안 되는 새 발의 피다.
농심켈부정선거 결과인지 아닌지는 논란이 있지만 어쨌든 당선된 체키는 무려 15년 이상 장기 집권 중이며 차카가 민주화 운동을 시도할 때마다 아몬드, 딸기, UFO, 요구르트, 마시멜로 등의 외세를 끌어들여 이를 진압하고 있다.# # # 아직도 광고와 포장의 메인 캐릭터로 등장하고 있지만, 후에는 광고에서 꾸준히 차카가 악역으로라도 나오는 것으로 보아서 차카도 인기는 나름 있었던 듯.로그에서는 자신들의 의도와 다른 상황이 되자 무효표를 걸러낸답시고 정보보안업체까지 동원해 차카에 간 표 가운데 보안상의 허점을 파고들어 행사한 4만 2천여 표를 삭제했고, ARS와 현장 투표를 추가해[3] "체키가 당선되었습니다."라고 선언해버렸다. 체키에게 간 표도 같은 이유로 일부 삭제되었지만 차카의 표와 비교하면 삭제된 표가 5천 표도 안 되는 새 발의 피다.
파맛 첵스 사건 15주년이 되자 트위터, 디시 등 커뮤니티 등지에서는 설렁탕에 파맛 첵스를 넣어먹을 거라며, 파맛 첵스를 다시 언급하거나 팬아트를 그렸다. 트위터에서는 아예 관련 글들이 3, 4천 리트윗을 타며 #PrayForChex라는 해시태그까지 이용하면서 즐기는 등 네티즌들 사이에서 회자되는 재밌는 마케팅 실패의 사례로 자리매김하였다.
어떻게 보면 날아라 슈퍼보드의 OST에서 따왔을 수도 있는데, '치키치키 차카차카 쵸코쵸코쵸'에서 치키를 체키로, 쵸코를 첵스초코로 보면 아주 자연스러워진다.
그이후
이 사건이 화제를 몰고 와서 그런지 이후로 국내에선 온라인 투표 마케팅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했다. 에쓰오일에서는 이와 비슷하게 좋은 기름을 팔겠다는 차승원 후보와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유재석 후보에게 투표하는 이벤트를 벌였다. 파맛 첵스 사건과 달리 누가 당선되어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 무난한 공약들이라 부정선거 개입 없이 차승원 후보가 당선되었다. 롯데제과 역시 2012년 7월부터 2개월 동안 온라인 투표를 통해 '꼬깔콘'과 '나팔콘' 가운데 이기는 쪽을 상품명으로 다시 정하는 이벤트를 열었다.
사실 이 정도면 실패라고 해도 성공적 실패이자 기업의 의도가 네티즌들의 장난으로 엉뚱한 방향이 된 대표적인 사례로 길이 남은 기념비적인 사건이라 할 수 있다. 미국의 펩시 해리어 전투기 사건과 달리 법정 싸움으로는 가지 않았지만 여러 가지 이야깃거리를 남겼으며, 이에 대해 레포트를 쓴 대학생도 있고, 마케팅 관련 과목을 들을 때 빠짐없이 예시로 등장한다. 공공기관 대학생 홍보대사류의 선관위 활동원이 평양 속옷투하와 함께 다루기도 했다. 내용
물론 이런 좋은 사례들만 나오면 괜찮겠지만, 이 사례에서 볼 수 있듯 네티즌들은 일종의 반항심리로 투표 수도 조작하는 사람들인데, 그 투표의 선택지마저 정하는 권리를 주면 이런 사건이 터지는 불상사도 있다.
당시에 파맛 첵스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대단하여 동영상 올리기가 일반인에게 버겁던 그 시절에 직접 UCC로 "파맛 첵스를 만들어보았다"라는 영상이 제작되기도 했다. 대파를 첵스 초코 사이즈로 썰어 오리지널 첵스 초코와 함께 대접에 넣은 다음에 우유에 말아 먹고 나서 복통과 설사에 시달려 엔딩에서 모두의 동정을 산 사람도 있었다. 묻히긴 했지만 소수의 네티즌들은 배추에 고추, 기타 등등까지 만들어 김장첵스를 만들자는 제안이 있었다.
포토샵으로 합성한 것으로 추정된다. 파와 관련된 부분이 어색하다.
투표기간에는 실제로 파맛 첵스를 판매했다는 루머가 있지만 실제 파맛 첵스가 개발되거나 나오지는 않았다. 그냥 투표 당시에 설레발로, 실제로 개발되면 '왠지 양파링 비슷한 맛이 날 것 같다.', '우유에 타 먹는 거보다 그냥 과자처럼 집어먹으면 맛있을 거 같다.' 같은 유머성 댓글 반응들이 와전된 것일 뿐. 물론 한국야쿠르트에서 하루야채 브랜드로 야채성분이 들어간 시리얼을 내긴 했었다. 우유, 주스에 타먹기도 가능하고 과자처럼 먹기도 가능했던 제품. 물론 현재는 단종. 단 8-90년대의 옛 추억으로 야채크래커+우유 조합은 이미 있던 조합이긴 했다.
다만 1boon의 한 유저가 각종 과자들을 우유에 말아서 맛을 본 사례에서 파맛 첵스에 가까운 야채타임을 우유에 말아먹어본 결과 과자맛과 우유맛이 따로 놀아 굳이 먹어야 하나라는 중위권의 평가를 내린 것으로 보아서 만일 진짜로 출시 되었다면 호불호는 심하게 갈렸을 것으로 파악된다.
2012년 ~ 13년 즈음부터 차카마저 광고 등지에서 영영 나오지 못하였지만, 4년 만인 2017년에 돌아왔다. 색을 빨아들이는 기계를 악용해 모든 첵스 표지의 색을 빨아들이며 사납게 웃는 장면으로 다시 등장했다. 이걸 발라서 파맛 첵스를 만든 용자도 있다.
파는 영양소가 풍부한 좋은 채소이고, 사실 안주용으로 주는 파맛 과자는 꽤 맛있다. 다만 차카의 공약을 잘 보면, 그냥 파맛 첵스가 아니라 첵스 초코 안에 파를 첨가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곧, 그냥 파맛이 아니라 초코맛에 파가 섞인 것이라는 것이 함정이다. 아무래도 '파맛 첵스'라는 호칭 자체가 애초에 첵스가 파맛이 난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키기에 딱 좋은 호칭이라 그럴 것이다.
사실 파나 양파맛 과자의 경우 아무래도 단맛이 좀 감돌더라도 초콜릿을 입힌다는 식으로 대놓고 달게 만드는 경우는 별로 없다. 물론 취향 따라 괜찮다 할 수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중적으로 파 + 초코가 익숙하고 무난한 조합은 결코 아니기도 하고. 하지만 대만식 파맛 누가크래커와 야채크래커+말랑카우 조합이 발견이 되면서 최소 파,양파+밀크사탕, 누가 조합은 괜찮다는 것이 확인된 이상 파+초코 조합도 아주 나쁜 조합은 아닐 것이다. 파맛, 양파맛 과자류는 일단 기본적으로 소금 밑간은 되어있기 때문에 여기에 초콜릿이 섞이는건 무난한 단짠단짠 내지는 좀 더 단맛 강한 단짠단짠에서 야채향+초콜릿향과 잔잔한 야채과자류 맛이 섞이는 정도. 보통 여러 과자를 섞어 먹을 때 양파링과 콘초를 같이 섞어 먹었을 때 느껴지는 맛에 가까울 것이다.
한편 체키는 집권 이후로 괜히 아몬드 친구들을 끌어들여서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어린이들은 못 먹게 하는 실책을 저지른 데다가 이후 광고에서도 지속적으로 사건만 터졌다 하면 "친구들! 도와줘!!"라고 외치며 외세 의존적인 모습만 보이는 등의 무능을 보여 '역시 그 때 차카가 됐어야 했어...'라는 소비자들의 탄식을 자아냈다. 현재는 아몬드가 보이지 않는다.
차카를 지지하긴 했지만 파맛에는 다소 부정적이었던 일부 회의파들은 파맛이 아니라 멜론맛으로 설정을 했다면 꽤나 뛰어난 경쟁력이 되지 않았을까 하고 회상하기도 한다.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나왔다. 링크
2019년 초 엠앤엠즈에서 각각 태국, 멕시코, 영국에서 영감을 받은 코코넛, 할라피뇨, 토피맛 중 하나를 투표해서 출시하기로 했는데, 국내에서는 이 사건이 떠오른다는 반응이 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이후에도 차카는 네티즌들에게 민주투사란 컨셉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체키는 독재자라며 비판받았다.
이렇게 파맛 첵스 사건은 단순한 해프닝으로 끝나는가 싶었는데...
16년만에 실제 판매
유출된 실제 제품 정보로, 전술한 파맛 스낵 또는 야채과자 이미지를 굳히려는 것으로 보인다. 공식적으로도 부정선거 드립을 써먹는 중이며, 초코 나라의 표현의 자유가 신장되었다는 것 역시 알 수 있다.
사실 엄밀히 말하면 선거 포스터에 나온 파맛 첵스와는 확연히 다른 물건이다. 선거 포스터에는 첵스 초코에 파를 첨가하는 것으로 초코+파의 혼종이나 이번에 나온 물건은 원재료에서 알 수 있듯이 초코 파우더[5]를 완전히 제외하고 혼합야채파우더(대파 포함)만을 넣은 제품이다.
애석하게도 한정판 제품이라서, 큰 인기를 끌지 않는 이상 레귤러 판매 제품군이 되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대량생산했다가 몇 개 팔리지 않을 경우 회사에 엄청난 타격이 올 것이기 때문에 회사의 입장이라면 신중할 수밖에 없으므로 시식단을 계속 모집하고 있다. 맛있다는 평가가 많이 나와야 한정판이 아닌 정식판이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정식 상품으로 고착시키려면 소비자들이 일회성 소비가 아닌 지속적으로 많이 사 먹어야만 한다. 비슷하다면 비슷할 수도 있는 사례 중 하나인 양파링처럼 이런 부류의 재료로 만든 과자도 충분히 맛있을 수 있다는 것은 입증되었으므로 이제 켈로그사에서 어떻게 만드느냐가 중요한 관건이 된다.
물론 팬들에게는 이게 실제로 나온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엄청나게 긍정적인 반응이다. 시리얼계의 허니버터칩이 될 수 있을지도 두고 봐야 할 듯.
파맛 첵스 소개 부분 중간 부분을 잘 보면 파맛이 아니라 '피맛' 첵스라고 잘못 적어놓은 걸 볼 수 있다. 그야 민주주의는 피를 먹고 자라니까.
일본판 파맛 첵스 사건
2012년 5월에 일본켈로그에서 완전히 같은 투표 형식으로, 와사비맛 초코와 사건이 일어났다. 한국에서 합작법인 농심 켈로그를 통해 일을 맡기는 것과 달리 일본에서는 현지법인을 통해 직접 관할하나, 총판은 2020년까지 줄곧 아지노모도가 대행했다
코코군[6]: 야호!
이모토 아야코: 초코와다!
스핑크스: 초코가 싫다. 모든 초코와에 와사비를, 하하하!
이모토 아야코: 안 돼! 초코와를 지켜야 해!
코코군: 투표로 승부다!
내레이션 1: 코코군의
내레이션 2: 초코와 초코와 초코와
코코군: 도와줘!
범인들(?)은 2ch(現 5ch)로, 와사비 맛이 초코맛보다 득표를 많이 받자 여유롭던 마스코트가 다급한 이미지와 『"チョコワを助たけて』(초코와를 도와줘!)라는 문구가 떴고, 깨알 같은 모습이 안습일 따름. 언더그라운드.넷 관련 기사 2,211,137 대 13,131이라는 압도적 표차로 와사비맛이 많이 앞서갔으나 일본 지사 역시 직접 조사를 벌여 1인 1표만 카운트했고, 그 뒤에 스핑크스에게 표를 준 사람들의 표를 무효로 바꾸거나 코코군의 표로 바꿔버려서 결과는 14,677 대 9,367로 코코군의 초코맛이 간신히 이겼고, 그렇게 이 사건도 결국 한국의 파맛 첵스 사건과 비슷하게 끝났다. (아카이브)
파맛 첵스의 경우는 장난으로 그런 거고, 초코와의 경우엔 진짜로 와사비 맛을 바라는 사람들도 많았다. 와사비란 소재는 은근 일본에 많은 음식에 들어가는 인기있는 맛소재다. 와사비맛 김, 와사비맛 땅콩 등 의외로 평범하게 맛있다. 한국에서 온갖 음식을 매운 맛으로 내놓는 것과 같은 것..
'기타 정보 유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은동 포방터시장 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0.06.18 |
---|---|
홍사덕 정치인 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0.06.18 |
정치인 윤호중 에대해 알아보자 (0) | 2020.06.16 |
손정우 에대해 알아보자 (0) | 2020.06.16 |
MMA 선수 정찬성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0.06.14 |